고령화시대 대책 마련 위해 ‘인구·고령화 포럼’ 개최

인구고령화시대를 대비해 고령자의 사회참여와 건강에 관한 정책과제를 고민하고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보건복지부는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국민연금공단과 함께 지난 달 31일 서울 세종호텔에서 ‘제3차 인구·고령화 포럼’을 공동개최 했다.

지난해 11월 처음 개최된 인구·고령화 포럼은 지난 2월 ‘100세 시대에 대비한 노동 및 금융시장의 정책과제’를 주제로 2차 포럼을 개최한 바 있다.

이번 포럼에는 급속도로 빨라지는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일자리, 자원봉사 등 사회참여와 건강에 관한 정책에 관심이 높은 민관 전문가와 100여 명이 참여했다.

서울대 행정대학원 김병섭 교수를 좌장으로, 고령자의 사회참여를 활성화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일자리 정책과 노후 건강문제를 유발하는 장애요인, 그리고 그 해결책에 대한 토론이 이뤄졌다.

삼성생명 박기출 은퇴연구소장은 ‘활기찬 고령사회를 위한 일자리 정책’이라는 주제발표에서 GDP 대비 취약한 수준에 있는 서비스 부문을 확대시킬 것을 제안했다.

장년층의 경험과 지혜를 활용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중소기업 및 협동조합을 기반으로 창의적이면서 사회적 상생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일자리를 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연세대학교 정형선 교수는 ‘고령화시대의 건강정책 과제’를 주제로 예방적 차원의 투자 및 관리를 강조했으며, 건강관련 제도 간의 연계성 확보를 통해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이번 포럼을 통해 논의된 현장 의견과 전문가들의 제안들을 종합해 향후 정책과제 수립과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정책 의제 발굴에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인구·고령화포럼은 분기별로 개최하고 있으며, 제4최 포럼은 다음 달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