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 복지기준’ 대표사업인 ‘서울형 기초보장제도’ 본격 시행, 대상자 접수
최저생계비 이하 생활 하지만 정부 보호 밖에 있던 복지 사각지대 빈곤층 대상

자식이 소득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로 선정되지 못했던 84세 A 할아버지는 다음 달 부터 ‘서울형 기초보장제도’가 본격 시행됨에 따라 매월 35만 원의 생계급여를 지원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서울형 기초보장제도’는 최저생계비 이하의 생활을 하고 있으면서도 부양의무자 기준 등 법정 요건이 맞지 않아 중앙정부의 보호 밖에 있는 비수급 빈곤층에게 최소한의 생계를 보장해주는 제도로서,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차별 없이 누리는 ‘서울시민복지기준’의 핵심 사업이다.

서울시는 지난해 1월부터 시민대표, 전문가, 관련공무원 등이 함께하는 총 162회의 논의과정을 거쳐 서울시의 높은 물가, 지역별 생활격차 등 지역특수성을 반영한 ‘서울시민 복지기준’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102개 사업을 지난 10월 22일 발표한 바 있다.

올해 최저생계비 60% 이하 시민 4만 명 우선 지원하고 대상자 단계적 확대

서울시는 자치법규 개정과 중앙정부 업무협의, 자치구 시범운영 및 일선 현장·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친 끝에 ‘서울형 기초보장제도’ 세부 운영 기준을 확정, 각 지역 동주민센터를 통해 신청 접수를 받아 다음 달 부터 생계비 지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시는 제도 시행 첫 해인 올해엔 시 재정여건을 감안, 형편이 가장 어려운 최저생계비 60% 이하 시민 4만 명 정도를 우선 지원하고 매년 단계적으로 지원 대상을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이 때 대상자 선정은 동 주민센터를 통한 접수와 발굴 방식을 병행한다.

2010년 ‘한국복지패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서울시민 중 약 50만 명이 최저생계비 이하의 빈곤층으로 추정되는데, 이 중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는 21만 명에 불과하다. 따라서 약 29만명의 빈곤층이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6개월 이상 서울 거주, 소득기준·재산기준·부양자 기준 동시 충족해야

서울형 기초보장제도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기 위해선 신청일 현재 세대주 주민등록 기간이 6개월 이상인 가구로서 ▲소득기준 ▲재산기준 ▲부양의무자 기준 세 가지를 동시에 충족해야 한다(국민기초생활수급자는 신청 불가).

서울형 기초보장제도는 기존의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보다 소득·재산기준 및 부양의무자 기준을 완화하여 적용하는 제도다.

신청가구의 소득기준은 최저생계비 60% 이하다. 예컨대 1인 가구는 34만3,301원, 4인 가구는 92만7,839원 이하가 해당된다. 다만, 간주부양비, 추정소득, 무료임차소득은 소득산정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재산기준은 일반재산, 금융재산, 자동차 및 부채를 가감하되 가구당 1억 원 이하로 결정했다.

부양의무자 기준은 소득과 재산기준을 동시에 충족해야 한다. 예를 들어 부양의무자가 2인가구인 경우 소득기준은 457만 원 이하이고, 재산기준은 가구규모에 상관없이 5억 원 이하로 결정했다. 여기서 부양의무자는 1촌의 직계혈족(부모, 아들, 딸) 및 배우자(며느리, 사위)를 말한다.

기초수급자 1/2 수준 생계급여, 동일 수준 교육급여 및 해산·장제 급여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1/2 수준의 생계급여, 동일한 수준의 교육급여(입학금, 수업료, 교과서대, 부교재비, 학용품비 등) 및 해산(1인당 50만 원)·장제(1인당 75만 원)급여를 지원받게 된다.

생계급여는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생계비 1/2수준으로 소득평가액을 3등급으로 차등해 급여를 지원한다. 2인가구의 경우 매월 최저 11만 원에서 최고 35만 원까지 지원받게 된다.

예를 들면, 2인 가구 노인부부의 경우 소득이 기초노령연금 15만 원이고 부양의무자 기준 등 나머지 기준이 서울형 기초보장제도 선정기준에 적합하다면 소득평가액이 15만 원으로 소득 최저구간에 해당되어 생계급여를 매월 35만 원을 받게 된다.

복지전달체계 개편, 상시·임시인력 확충, 전산 개선 등 일선 공무원 부담 최소화

시는 서울형 기초보장제도 도입으로 업무량이 늘어나는 자치구 복지담당공무원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복지전달체계 개편 △복지담당공무원 인력 확충 배치 △서울형 기초보장제도 전산업무 기능개선 등 다양한 방안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복지전달체계 개편과 관련해 시는 작년에 실시한 연구용역 결과에 따른 14개 자치구 시범사업을 4월~6월까지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시는 ‘동 주민센터 적정 인력 배치안’, ‘표준업무 분장안’ 등을 마련해 하반기부터 전 자치구로 확대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또 지자체 사회복지직 공무원 확충계획에 따라 지난해부터 사회복지직 정원 순증 및 행정직 공무원 재배치 등으로 총 591인을 확충했으며 올해는 육아휴직 등 결원인원에 대해 당초 103인 채용 예정이었으나, 197인을 추가한 총 300인을 신규 채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늘어나는 복지수요를 감안하여 행정직 공무원을 복지업무에 배치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이는 임시 배치가 아니라 정식 발령에 의해 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서, 시는 승진 시 가점제도, 사회복지업무수당 인상과 함께 힐링교육 및 맞춤형 교육 등을 통해 이들의 사기진작을 적극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시는 서울형 기초보장제도 시행 시 초기상담과 조사안내에 활용할 수 있는 임시 보조인력 475인(구 52인, 동 423인)을 이번 달~8월까지 3개월간 지원한다.

일선 현장에서 근무하는 자치구 직원들의 업무부담 경감과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서울형 기초보장제도 전산업무 기능도 개선한다. 현행 중앙정부에서 사용하고 있는 사회복지통합관리망(행복e음)내 지자체서비스의 기능을 서울형 기초보장제도에 맞추어 6~8월 단계별로 개선하는 내용이다.

서울형 기초보장제도 신청·조사(6월), 급여지급(7월), 사후관리(8월)등 사업일정에 맞게 업무단계별로 추진 중에 있으며 기능개선에 따른 자치구 직원의 전산교육도 7월에 시행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서울형 기초보장제도’의 안정적인 시행을 위해 금년 1월부터 ▲자치법규 개정 ▲중앙정부와의 업무 협의 ▲자치구 시범운영 ▲일선현장 및 전문가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쳤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