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인력개발기관에서 이번 달 부터 7개 지원 프로그램 운영 예정
결혼이민여성 맞춤 실전 피부미용관리사, 호텔 룸어텐던트 양성 등

서울시가 결혼이민여성의 경제적 자립능력 강화 및 다문화가정의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다양한 취·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사업은 서울시 거주 다문화가족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세대가 많고, 취업률이 저조하여 이들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이 절실하게 필요한 현실에 따라 마련됐다.

여성가족부 발표 ‘2012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 결과’ 에 따르면 전체 다문화가족 중 미취업자는 41.5%로, 특히 결혼이민여성의 취업률은 남성에 비해 더 낮은 실정이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고자, 2010년도부터 서울시에서는 결혼이민여성을 대상으로 취·창업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2년에는 이중언어 상품판매원 양성과정, 호텔 룸어텐던트 양성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99인의 결혼이민여성에게 전문 취‧창업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올해에는 결혼이민여성들을 위해 ‘뷰티케어 어시스턴트 양성과정’, ‘BtoB 오픈마켓창업 & SNS마케팅’ 등 7개의 취․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관악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운영하는 ‘뷰티케어 어시스턴트 양성과정’은 피부관리와 네일아트에 대한 이론수업과 관련업체를 현장방문해 실습하는 현장실습으로 진행된다. 북부여성발전센터에서 운영하는 ‘호텔 룸어텐던트 양성과정’ 은 기획초기부터 구인업체와 협약체결로 맞춤형 전문 직업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본격적인 사업은 이번 달~12월에 이뤄지게 되며, 신청은 오는 11부터 기관별로 모집을 하므로 취·창업에 관심이 있는 결혼이민여성이면 해당 기관의 모집기간 내 참가신청을 하면 된다. 시는 교육수료 후에는 취업상담과 취업지원 알선 등 실질적인 취·창업지원이 될 수 있도록 사후관리도 함께 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서울시는 맞춤형 취·창업 교육의 확대 운영과 실제적 취업 등 일자리 연계를 위해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여성인력개발기관 간 정보공유 및 네트워크를 강화하고자 서울시 다문화가족 취·창업 중점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