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복지사협회가 사회복지사 해외연수에 참가할 연수원단을 모집한다

이번 해외연수는 ▲실천현장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고 ▲사회복지 선진국의 선진기술을 국내에 도입·전파해 국내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실천현장 사회복지사에게 휴식을 제공해 업무소진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진행된다.

모집유형은 공모형과 제시형이 있으며 △공모형(팀별모집)은 참가자가 연수주제를 선정, 자율적으로 팀원을 구성하고 프로그램을 기획해 팀별 연수계획서를 제출하는 형태다. △제시형(개별모집)은 연수프로그램 공모를 통해 선정된 프로그램 중 참가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개별 사회복지사가 신청하는 형태다. 이외에도 △제시형-기관·시설장, 제시형-저개발국연수의 모집유형이 있다.

모집인원은 ▲공모형-일반의 경우 현장 근무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4개팀(24~23인)을 모집하며 ▲제시형-일반의 경우 현장 근무 사회복지사를 대상 2개팀(12~18인)을 모집한다. ▲제시형-기관·시설장은 사회복지기관·시설장을 대상으로 1개팀(6~9인)을 모집하고 ▲제시형-저개발국연수는 현장근무 사회복지사로 1개팀(6~8인)을 모집한다.

공통지원자격은 사회복지사 자격 소지자로 3년(2011~2013년)의 연회비를 납부한 자이며 최근 5년이내 협회주관 해외연수(삼성·모금회 지원 ‘사회복지사 해외연수’)에 참여한 적 없는자이다. 단, 2001~2006년도의 기존 참여자는 신청이 가능하다.

공모형·제시형-일반은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 이후 사회복지 현장 실무경력이 3년 이상인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기관(시설) 재직자 △제시형-기관·시설장은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 이후 사회복지 현장 실무경력 3년 이상의 사회복지기관(시설)장 △제시형-저개발국연수는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 이후 사회복지 현장 실무경력 3년 이상인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기관(시설) 재직자만 신청할 수 있다.

공모형의 경우 팀장이 있어야 하며 팀장의 자격 요건은 ▲팀이 선정한 연수주제와 관련되 문야의 사회복지학 박사학위를 소지한자로 ▲현재 대학(교)에서 전임 강사 이상 재직 중인자이며 ▲협회 주관 해외연수에서 최근 3년 이내에 팀장으로 참여한 적이 없는 자이다.

유형별 심사평가항목은 공모형의 경우 △연수내용(프로그램)의 적절성 △팀원 구성의 적절성(해당주제와 관련한 개별 참여자의 전문성 및 실천현장 경험) △연수 참여의 효과성(연수내용의 추후 활용 가능성·업무 연계성) △예산 편성의 적절성 △프로그램의 참신성 및 준비도 등을 평가한다.

제시형의 경우 ▲연수에 참여한 목적, ▲현 업무에서 연수의 필요성, ▲참여자 능력의 적합성(관련주제에 대한 경험 및 준비도 등) ▲연수 참여의 효과성(추후 활용 가능성, 업무연계성) 등을 평가한다.

연수 프로그램은 공모형의 경우 팀별이 자율적으로 기획해 진행하며 제시형의 경우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프로그램 중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진행한다. △제시형-일반의 연수는 미국에서 진행, 연수시기는 10월~11월이며 ‘LA지역 아동국의 다문화가정 내 아동학대 및 방임에 대한 서비스 전략을 통해 본 한국적 실천방안 모색’과 ‘청소년 멘토링’ 등의 프로그램이 있으며 △제시형-기관·시설장의 연수 영국에서 진행, 연수시기는 11월~ 12월이며 ‘조직화 된 자선사업 및 기부에 관한 문화에 대한 연구 탐방’ 프로그램이 있고 △제시형-저개발국연수의 연수는 태국에서 진행, 연수시기는 10월~11월이며 ‘태국의 아동과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현지 적용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 프로그램이 있다.

전형방법은 1차 서류심사를 거쳐 2차 면접심사로 진행되며 서류 접수기간은 7월 28일~8월 19일 오후 6시까지 접수분에 한 한다. 1차 서류심사결과는 8월 23일 금요일 협회 홈페이지에 공지되며 2차 면접심사는 8월 31일 토요일에 이뤄지며 최종합격자 발표는 9월 3일 화요일 협회 홈페이지에 공지될 예정이다. 연수단 발대식은 9월 25일 수요일에 있을 예정으로 상기 일정은 사업진행 상황에 따라 다소 변동될 수 있다.

1차 서류심사 시 공통으로 제출해야 할 서류는 ▲홈페이지에 올라온 지원신청서 △2011~2013년 협회 연회비 납부확인서 ▲재직 및 경력증명서 ▲어학성적증명서(해당자에 한함)이며 ▲신청 유형에 따른 연수 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제출방법은 전자우편(apswc2005@empas.com)으로 보내거나 우편((140-791)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동 16-88 GS한강에클라트 202호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해외연수 담당자 앞)으로 보내면 된다.

모집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www.welfare.net)를 참고하거나 한국사회복지사협회 국제교류과(070-7122-1022, 1013)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사회복지사 해외연수는 지난 2001년 시작된 이래 2012년까지 113개 팀 795인의 사회복지사가 참여했으며 유럽, 북아메리카, 오세아니아, 아시아의 사회복지 선진국에서 아동·청소년, 노인, 장애인, 정신보건, 의료, 정책 및 행정, 지역복지 등의 영역에서 다양한 주제로 연수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