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이하 센터)는 지난 달 23일∼24일까지 2일간 경기도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휠체어 및 전동이동보조기구 수리 및 관리 기초교육’을 실시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이동보조기구와 관련한 전문 인력과 수리서비스 수행기관 및 지원 예산 등의 부족으로 이동보조기구의 정기적인 관리와 즉각적인 수리 서비스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센터는 경기도 내 보조공학기관, 장애인복지관 및 장애인자립생활센터 등 관련기관 실무자 30여 명을 대상으로 이동보조기구 수리 및 관리 기초교육을 실시해 각 지역내 장애인에게 실질적인 보조기구 수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교육 교재로 활용된 ‘휠체어 수리 및 관리 매뉴얼(2013 개정판, 道센터 국내 최초 발간)’은 이동보조기구의 개론과 구성요소, 부위별 수리 및 관리방법 등의 내용을 쉽게 풀어내 누구나 본 책자를 활용하면 이동보조기구 수리 및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동보조기구 수리 및 관리 교육은 오는 11월 좀 더 깊이 있는 심화교육과정으로 이어지며, 이 후 매년 정기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 될 예정이다.

관련 문의사항은 센터 연구개발팀(031-295-7363)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