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2월까지 청각장애인을 위한 특화된 정보서비스 프로젝트 시범 운영

서울도서관은 국립 장애인도서관이 주최하고 강남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연구대학으로 참여한 ‘청각장애인 교육문화프로그램’ 프로젝트에 올해 말까지 시범운영 도서관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 운영에서는 청각장애인들이 도서관과 친밀해 질 수 있도록 ‘도서관 환경조성’, ‘교육문화 프로그램 진행’, ‘기타 전문정보 서비스’를 진행한다.

도서관 환경조성은 ▲수화 영상도서 및 수화번역도서 확충 ▲서울도서관 장애인자료실에 수화통역사 배치(9월-12월) ▲IT기술을 활용한 수화서비스 진행(태블릿 PC 기반 원격 수화 통역서비스 ▲도서관 이용법 수화안내 콘텐츠 제작 탑재)을 통해 청각장애인들이 도서관을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는 내용을 진행된다.

교육문화 프로그램은 장·단기 프로그램으로 나뉘며 △청각장애청소년을 위한 독서치료 △청각장애성인을 위한 독서치료 △청각장애유아를 위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어린이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청각장애인들이 책과 친해질 수 있도록 청각장애 특성에 맞는 특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 비장애인들이 수화를 익힐 수 있도록 수화와 함께하는 도서관을 운영해 수화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농인들의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마련하고 있다.

기타 전문정보서비스로는 수화대면낭독을 운영해 청각장애청소년과 청각장애성인들이 서울도서관 장애인자료실 내 대면낭독실에서 수화통역사와 1대 1로 만나 수화로 책을 읽어주는 서비스를 진행한다.

관련 정보는 서울도서관 홈페이지(lib.seoul.go.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도서관 장애인자료실(02-2133-0263), 수화 영상전화(070-7947-8883, 화 - 금, 10:00 - 19:00)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