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 노인이 꾸준히 운동하고 체력을 관리하면 치매의 주요증상인 인지기능 저하 위험률이 최고 1/4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체육과학연구원 박세정 박사의 ‘국민체력 100 참여 노인의 체력과 건강요인의 관계’ 연구에 따르면 체력이 좋은 노인들은 체력 저하 노인들에 비해 뇌졸중의 위험도가 낮았다.

체력이 좋은 노인들은 인지기능(기억력, 집중력, 계산능력, 언어능력 등)이 높았으며, 노화에 따른 인지기능 저하 위험률도 체력 항목별로 1/2에서 1/4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가족들과 함께 사는 노인들이 홀로 사는 노인들보다 체력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은 100세 시대를 맞아 국민들의 건강생활 실천과 노인들의 건강한 노후 생활을 위한 각종 연구와 홍보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오는 19일 오후 2시 30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행정관 2층 대회의실에서 갖는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은 문체부와 서울대 의대가 고령화, 만성질환의 증가에 따른 사회적 의료비 부담 급증 및 국가적 건강위기 해결을 위해 건강문화 확산과 생활체육 활성화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같이하고 의료와 체육이 최초로 협업을 한다는 데에서 그 의미가 크다. 우리나라의 의료비는 건강보험 진료비를 기준으로 했을 때 2002년 18.8조원에서 2012년 47.8조원으로 약 2.5배 증가하는 등 사회적 의료비 부담이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다.

업무협약서에는 ‘국민체력 100’의 한국인 건강체력 기준 개발, 생활체육 친화형 학교·기업 기준 개발과 보급, 건강 및 생활체육에 대한 건강지식 바로 알리기, 건강실천 문화 확산 캠페인 등의 협력 방안이 담겨 있다.

‘한국인 건강체력 기준(healthy fitness zone)’은 스포츠의학 연구를 통해 국내 최초로 체력을 기준으로 ‘건강의 정도’를 제시한 것으로, 연령별·성별·체중 등에 따라 어느 정도까지 운동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운동을 해야 하는지 대안을 마련하는 데 의미가 있다.

특히, 노인의 경우에는 독거노인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독립적 생활이 가능한 기준점(cut off point)도 개발한다.

‘건강지식 바로 알리기’는, 건강과 관련된 단편적이고 근거가 취약한 정보, 잘못된 정보가 넘쳐나 오히려 국민들에게 혼란을 끼치고 건강을 해치는 경우도 없지 않은 만큼 의학적 근거를 갖춘 정확한 정보를 알려 그동안의 오해를 해소하고, 국민들에게 꼭 필요한 건강지식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양 기관의 업무협약 합의사항이 곧바로 실천될 수 있도록 국민체육진흥공단을 포함한 실무협의체를 구성, 운영해 2014년 1월 중 세부 실천계획을 합동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