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농구로 장애인스포츠의 한류를 이끌 것."

▲ 2014년 인천 세계휠체어농구선수권대회 출범식
▲ 2014년 인천 세계휠체어농구선수권대회 출범식
2014 인천세계휠체어농구선수권대회 조직위원회 출범식이 11일 국회헌정기념관에서 열렸다.

선수권대회는 내년 7월 3일~15일까지 인천 삼산월드체육관에서 펼쳐지며, 91개국 대표가 참석하는 IWBF(세계휠체어농구연맹) 총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개최국 한국을 비롯해 지역 예선을 거친 16개 국가에서 500여 명 선수들이 출전할 예정이다. 참가국은 유렵지역 영국·독일·이탈리아·네덜란드·스페인·스웨덴·터키, 미주지역 미국·멕시코·아르헨티나·콜롬비아, 아시아-오세아니아지역 한국·호주·이란·일본, 아프리카지역 알제리 등이다.

▲ 인천세계휠체어농구선수권대회 김장실 조직위원장
▲ 인천세계휠체어농구선수권대회 김장실 조직위원장
인천세계휠체어농구선수권대회 김장실 조직위원장은 “대한민국은 그동안 비장애인들의 스포츠 강국으로 불려왔다.”며 “이제 장애인스포츠의 한류를 이끌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장애인스포츠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휠체어농구의 세계선수권대회가 한국에서 개최되고, 장애인스포츠의 발전을 이끌 것.”이라고 기대하며 “대회의 성공적 개최로 국제적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자리에 참석한 강창희 국회의장은 “한사회의 진정한 품격은 장애인의 삶에 의해서 정해진다고 생각한다.”며 “장애인이 사회의 주체로써 살아가고 비장애인과 평등하게 살아가는 걸 복지사회라고 부른다. 단순한 장애인 행사가 아닌 진정한 복지사회로 거듭 나는 획기적인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 대한장애인체육회 김성일 회장
▲ 대한장애인체육회 김성일 회장
대한장애인체육회 김성일 회장은 “장애인의 땀과 눈물로 여기까지 왔다.”며 “국민들이 혼연일체가 돼 장애인 선수들과 함께 뛴다면, 바로 대한민국의 품격을 나타내는 길이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다함께 힘을 합해서 세계선수권대회는 물론 2014 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도 성황리에 개최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한국 휠체어농구 대표팀은 지난 달 20일부터 10일간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시아-오세아니아 지역 예선에서 준우승을 차지하며, 향상된 경기력을 보여 세계선수권대회에서의 좋은 성적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