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서울 중구청 앞에서 중구청 규탄 결의대회 열려

▲ 지난 16일 서울 중구청 앞에서 노숙인인권공동실천단이 중구청을 규탄하는 투쟁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 지난 16일 서울 중구청 앞에서 노숙인인권공동실천단이 중구청을 규탄하는 투쟁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홈리스행동은 16일 서울 중구청 앞에서 ‘중구청 규탄 투쟁 결의대회’를 열고 서울역 인도 육교 폐쇄로 인한 노숙인의 후속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서울역 인도 육교는 육교에 의지해 노숙 생활을 해 온 노숙인들의 터전으로 알려져 왔다. 그 터전을 지난 달 중구청이 안전상의 이유로 폐쇄하기로 결정한 것. 노숙인들에 대한 대책은 없었다.

홈리스행동은 “중구청은 36년 된 서울역 인도육교의 안전 문제를 들어 폐쇄를 결정했지만, 그곳에 살고 있던 노숙인들을 위한 후속조치 없이 강제로 퇴거했다.”고 규탄했다.

홈리스행동에 따르면 시설물 관리자인 철도공사 서울지역본부는 철거 결정 전 중구청에 육교를 무상인수해서 개보수 후 사용할 것을 수차례 요청했지만, 중구청은 이를 거절했다. 결국 서울역 인도 육교는 내년 상반기에 철거될 예정이다.

홈리스행동 황성철 활동가는 “서울역 인도 육교의 폐쇄는 노숙인들의 임시거처가 없어지는 것.”이라며 “중구청은 박정희 기념공원 조성에는 3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면서, 노숙인들에게는 어떠한 지원도 하지 않는 이중적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숙’을 위기상황으로 지정하고 노숙력 6개월 이하의 노숙인들에게 최장 6개월에 달하는 생계와 주거지원을 실시하도록 규정한 긴급복지지원제도가 있지만, 지난 해 3월 이후 현재까지 단 1인의 홈리스에게 1개월을 지원한 것이 전부.”라고 지적했다.

특히 노숙인과 집회 등에 대한 중구청의 태도도 문제로 거론됐다.

전국철거민연합 김소연 위원장은 “중구청이 법적문제가 없다는 이유로 노숙인들에게 불심검문을 강요하고 주거권과 생존권에는 아랑곳하지 않으면서 무조건 법으로 내쫓고 있다.”며 “노숙인들은 지금 기본적인 의식주조차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권운동사랑방 정록 활동가도 “지자체에서 노숙·집회 등을 강력히 제재하면서 철거민이나 노숙인에 대한 불심검문도 심해지고 있는데 우리는 불심검문을 거부할 권리가 있다.”며 “인권은 무시할 수 없는 권리이기 때문에 당당히 불심검문을 거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홈리스행동은 투쟁결의문에서 “중구청은 서울역 인도 육교에 삶을 의탁한 거리홈리스를 함께 내쫓으면서 그들에 대한 지원은 늑장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인도 육교 홈리스 강제퇴거에 대해 사과하고 후속대책을 마련할 것 ▲홈리스에 대한 탄압을 중단하고 긴급복지지원 등 거리홈리스 지원 대책 마련 ▲홈리스·노점상·철거민에 대한 생존권 보장대책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