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몰랐던 일상의 지식, 알면 알수록 힘이되는 시간! ‘일상을 바꾸는 300초’입니다.

갑오년 새해가 되자마자 바뀐 것이 있으니 바로 우리집 주소인데요. 1월 1일부터 도로명 주소가 전면 시행되었습니다.

기존의 지번 주소보다 알기 쉬운 도로명 주소, 아직까지는 여기저기서 혼란을 빚고 있습니다.

일바삼 이번시간에는 ‘도로명 주소’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어느 날 부터인가 우리 주변에서 종종 볼 수 있는 파란색 알림판. 모양도 가지각색 이름도 알쏭달쏭한 이것은 바로 도로명주소!!

<안성혜 / 성남시 분당구>
(도로명 주소에 대해서) 알고는 있는데 익숙치 않아서 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불편한 것은 없는데 사용하다 보면 익숙해 지겠죠.

<이동현 / 서울시 은평구>
아직까지 편지를 붙일 경우 우편번호 찾기가 힘들고요. 바뀌는 부분에 대해서는 편하기만 하다면 당연히 수용해야 하겠죠.

<이민수 / 서울시 마포구>
우리나라 사람이 평소에 사고하던 방식과 맞지 않아서 그런 것을 감안했을 때 (도로명주소의) 준비기간이 짧고 한동안 (지번주소와) 병행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04년 전 일제가 한국인의 동정을 살피고 세금을 쉽게 걷어드리고자 토지번호인 지번을 매겨 사용한 것이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해 온 지번 주소인데요.

한국의 급속한 경제 성장과 도시화는 짧은 시간 동안 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지번을 통해 정확한 위치정보를 알기란 어려워졌습니다.

따라서! 일제강점기의 잔재, 지번주소체계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물류, 정보화시대에 맞는 위치 정보 체계를 구축하고자 도로명 주소를 도입하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익숙하지 않은 도로명 주소, 그렇다면 지번 주소와 무엇이 다를까요?

도로명 주소의 가장 큰 특징은 도로명과 건물번호로 구성된다는 것입니다.

도로는 대로, 로, 길로 구분되는데요. 8차로 이상은 대로, 2차로에서 7차로는 로, 그보다 좁은 길은 길로 표시됩니다.

도로명은 지역적 특성과 역사성을 고려해 부여되고, 서에서 동의 방향으로 남에서 북의 방향으로 왼쪽에는 홀수, 오른쪽에는 짝수가 지정됩니다.

도로의 시작점에서 20m 간격으로 부여되는 이 번호가 해당 건물의 건물번호가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도로의 폭과 거리를 예측할 수 있다는 도로명 주소!!

직접 주어진 위치를 찾아가 봤는데요, 생각보다 길 찾기가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조형선 사무관 / 안전행정부 주소정책과>
아무래도 100년 동안 사용해 오던 주소를 하루아침에 바꾸는 것이 다소 불편하고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도로명 주소는 도로의 폭과 거리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뒤죽박죽 되어 있어서 내비게이션이나 스마트폰 없이는 갈 수 없는 지번 주소와 달리 도로명 주소는 주소만 보더라도 원하는 곳을 쉽고 빠르게 찾아 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 시장 일대를 혼란에 휩싸이게 했는데요.

정작 부동산 거래 등에 필요한 등기부에는 기존 지번 주소를 그대로 써야 한다는 것!

부동산 계약서를 작성할 때는 거래 당사자의 주소는 도로명 주소로 사용하고, 부동산 위치표기는 지번을 사용해야합니다.

그럼 도로가 없는 산이나 들의 경우는 어떤 주소를 사용해야 할까요?

<조형선 사무관 / 안전행정부 주소정책과>
만약 길이 없는 산악지형이라든가 나대지의 경우는 예전에 사용하시던 지번을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산악지형에서는 원래 주소가 주소라고 하면 사람이 사는 곳입니다. 산악에서는 사람이 살지 않거든요. 산에서는 그렇기 때문에 주소자체가 원래는 없는 것인데요. 또한 토지의 표시를 위해서 예전에 사용하던 지번을 그대로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도로명 주소 표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편주소 표시기준은 1행 주배달점인 행정구역+도로명+건물번호를 적고 2행은 상세배달점인 상세주소 또는 동, 호수를 적습니다. 그리고 참고 항목으로 괄호를 한 후 법정 동명, 공동주택 명칭을 적습니다. 3행에는 회사, 기관 명과 부서명을, 4행에는 받는 이의 성명, 5행에는 우편번호를 적으면 됩니다.

하지만 도로명 주소 시행의 초기단계인 현재는 지번주소로 우편물을 발송 할 경우에도 접수와 배달을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 집 도로명 주소는 시·군·구청의 도로명 주소 부서, 읍면동 주민센터, 도로명 주소 홈페이지, 그리고 스마트폰의 주소 찾아 앱을 이용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도로명 주소의 정착을 위해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국민의 불편함을 듣고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인데요.

알고 보면 편리한 도로명 주소. 시청자 여러분도 믿고 활용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