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오는 24일부터 문화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2014년도 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 사업’을 본격적으로 개시한다.

통합문화이용권은 기존의 문화이용권에 여행과 스포츠 관람 이용권을 통합한 이용권으로서, 이용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이용 선택권을 확대하고자 올해부터 도입된다. 통합문화이용권 운영으로 올해 144만 명의 저소득층 대상자가 혜택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3개의 이용권이 하나의 이용권으로 통합됨에 따라 기존에 문화, 여행, 스포츠관람 이용권을 이용자가 각각 신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지고, 1개의 카드로 자유롭게 이용 분야를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세대 당 지원금과 청소년의 지원 연령이 확대돼 이용권 통합으로 인한 이용자의 실질적인 혜택이 증대됐다.

통합문화이용권을 이용하려면 문화누리카드(전용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는데, 올해는 기존 문화이용권 소지자도 신규로 카드를 발급받아야 한다.

카드 발급 신청은 오는 24일부터 가까운 읍·면·동 주민자치센터나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www.문화누리카드.kr)에서 할 수 있으며, 주민자치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경우 카드를 즉시 발급받을 수 있다. 발급받은 카드는 2시간 이후부터 사용할 수 있다.

신청 대상자는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으로, 신청자에게는 연간 10만 원 한도의 문화누리카드가 세대 당 1매 발급된다. 청소년 대상자에게는 연간 5만 원 한도로 개인당 1매, 세대 내 최대 5인까지 발급되며, 세대카드와 청소년카드를 필요에 따라 1매로 합산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카드 내 소액 잔액이 발생할 경우 이용이 어려운 경우에 대비해, 개인 비용을 카드당 연간 10만 원 이내에 한해 추가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다.

문화누리카드로 공연, 영화, 전시 등을 관람할 수 있고, 도서, 음반 등 문화상품을 구입할 수 있으며, 문화예술강좌를 수강할 수 있다.

또한 국내 여행상품, 교통·숙박, 관광시설 입장 등에 사용할 수 있고, 국내 스포츠 경기를 관람할 수도 있다. 자세한 사항은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에서는 문화누리카드 소지자에 대한 이용 혜택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카드 이용 업종을 확충하고 부가 할인 제휴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았으나 자발적 이용이 어려운 대상자를 위해 통합 패키지 프로그램 제공, 단체 문화 관람 시 차량 지원 등 문화누리 플러스 서비스 기획 사업이 운영된다.

또한 문화활동이 어려운 복지시설, 고령층, 장애인 등 취약계층과 도서·산간·벽지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는 프로그램 운영을 활성화하는 등 다양한 기획 사업을 통해 문화 사각지대를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별 기획사업 안내, 참여 신청 등 자세한 사항은 각 지역 문화누리카드사업 주관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