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찾아가는 어르신 돌봄서비스 현장 시장실 운영

▲ 서대문구치매지원센터
▲ 서대문구치매지원센터
매해 노인 인구가 늘어나는 만큼 급증하고 있는 노인성 치매 질환.

서울시가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치매․요양 종합대책 마련을 위해 ‘어르신 돌봄서비스 현장 시장실’을 지난 20일 가졌다.

서울시는 현재 65세 이상 인구가 116만여 명이며, 베이비부머 세대가 146만 명, 예비 노인이 127만 명 등 신노년층을 합하면 서울시민 3인 중 1인이 노년층에 속하는 실정이다.

이에 현장 시장실은 노인인구에 따른 치매환자를 체계적으로 보호하고 환자 가족을 비롯한 시설 종사자의 어려움을 듣고 실질적인 ‘서울시 치매·요양 종합대책’을 수립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박원순 서울특별시장과 서울시 복지건강실 직원들은 노인성 질환자들이 이용하는 돌봄 시설인 서울형 데이케어센터, 요양공동 생활가정, 치매지원센터 등 7곳을 방문했으며, 시설과 프로그램을 살피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현재 연세대학교 신촌 세브란스병원에 위탁 운영 중인 서대문구치매지원센터에서는 대부분의 직원이 비상근이며, 이용 노인에 비해 상근직원이 2명인 점을 감안해 인력 충원 등의 개선이 요구됐다.

또 센터 관계자는 “서울시 정책을 살펴보면 치매 조기 발견을 위한 검진 건수를 책정하고 있는데, 이것은 직원 평가의 기준이 된다. 그래서 치매 치료가 중심이 되기보다 검진 건수 올리기에 집중하게 되고, 연말 평가 시기가 되면 직원들이 얼굴을 붉히는 경우가 발생한다.”며 “실질적인 현장의 상황이 반영된 정책이 필요하다. 직원 평가기준 또한 변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이용 어르신들과 가족을 만나, 그들이 겪고 있는 고충사항에 대해 경청했다.

치매 판정을 받은 남편과 함께 센터를 통근한다는 ㄱ 씨는 치매지원센터의 서비스 이용시간이 늘어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남편은 치매 정도가 경증과 중증 사이의 애매한 상태다. 치매 정도가 심한 데이케어센터에 보내기에는 이용자들과 차이가 있다. 또 센터에 다니면서 기억력도 나아지고 상태가 호전됨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3시간의 이용시간이 지나고 나면 집에 가서 텔레비전 보는 일 밖에 할 일이 없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에 대해 서비스 시간 개선과 중증과 경증 사이에 이용할 수 있는 치매 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고민하겠다고 이야기한 한편, 이날 나온 의견을 취합해 치매요양 시설을 확충하고, 돌봄서비스 수준 향상, 종사자 처우 개선 등을 검토해 치매·요양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