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포항시의 소아청소년진료센터 건립이 예산 확보의 어려움으로 추진이 중단돼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다.

경북도립포항의료원은 인구 52만 명의 포항시가 영덕과 울진·울릉 등 경북 동해안을 아우르는 광역권임에도 변변한 소아응급시설이 없는 점을 감안해, 2012년 변영우 원장이 취임하면서 공공의료기관으로서 24시간 운영되는 소아청소년진료센터 건립을 추진해 왔다.

경북도립포항의료원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포항해양경찰서가 신(新)청사를 준공해 이전하고, 비어있는 구(舊) 청사가 포항의료원과 담장 하나를 두고 인접해 있어 소아청소년진료센터 건립 최적지로 꼽혔다는 것.

하지만 경북도청 이전 문제 등으로 당장 매입에 필요한 30억 원의 예산 확보가 어려워 소아청소년진료센터 건립에 차질이 빚어졌다.

와중에 동북지방통계청 포항사무소 등 각 기관의 사용 요청이 빗발쳤고, 특히 통계청 포항사무소의 경우 지난해 5월 포항철강공단 페놀유출로 인한 직원들의 건강피해로 청사 이전을 강하게 추진했다. 포항해경 구청사 부지가 지난해 10월 국가재산으로 환원되자 즉각 관리전환을 요청했다.

결국 24시간 운영되는 소아청소년진료센터 건립은 예산 부족으로 입주 순위에서 밀려나 구청사의 임대사용기한인 2년 뒤를 기약하게 됐다.

포항의료원 관계자는 “포항시에서 24시간 운영되는 소아청소년진료센터는 반드시 필요한 의료시설이기에 건립의사는 변함이 없다.”며 “통계청이 다른 곳으로 옮기기까지 임대시한이 2년은 걸릴 것으로 남은기간동안 예산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 소식을 전해들은 포항시민들은 “7조 원 규모의 경상북도 예산에서 공공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의료시설 건립에 30억 원조차 배정할 수 없다는 것이 이해가 안 된다.”며 “이는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는 경북도의 방침에도 위배되는 상황.”이라고 힐난했다.

또 “포항시민들 특히 소아청소년을 위한 필수적인 의료시설이면 포항시에서 적극적으로 나서 경상북도와 예산관계를 조율했어야 한다.”며 포항시의 안일한 복지행정을 비난했다.

포항시의회 또한 비난의 화살을 피해갈 수 없게 됐다.

포항시의회는 지난해 포항의료원의 소아청소년진료센터 건립을 알면서도 북구 용흥동 주민센터를 구 해경청사 부지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했었다.

특히 포항시의회는 공공성을 이유로 포항해경의 신청사 부지 진입로를 지방비로 개설하도록 승인하면서까지 용흥동 주민센터 유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한편 토지 6142㎡, 건물 3114.8㎡의 포항해경 구청사는 통계청이 기획재정부의 사용승인을 얻어 곧 건물 개보수에 들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