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은 관절염을 앓는 사람들에게는 잔인한 계절입니다.

이 50대 여성은 봄을 맞아 운동을 시도했지만 통증 때문에 중단했습니다.

이정순 / 무릎관절증 환자 INT)
겨울에는 못 다니다가 날씨가 따뜻해서 걸으려고 하니까 무릎이 많이 아프고요. 붓고요.

C,G,
무릎에 염증이 생기는 무릎관절증은 3월에서 5월 급증합니다. 겨울 동안 활동량이 적어 근력과 유연성이 떨어진 상태에서 무리한 야외활동이 원인입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야외활동 전 준비운동으로 관절을 풀어줘야 하는데스트레칭도 도움이 됩니다.

걸을 때 통증 없이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등 가벼운 증상이라도 그냥 넘긴다면 병을 키우게 됩니다.

이남규 / 정형외과 전문의·의학박사 INT)
고령의 환자들은 무릎이 붓고 통증이 생기는 것을 흔히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해서 방치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될 경우 관절 내 염증이 심해져서 정상적으로 남아있는 연골까지 손상되면 더 심한 통증에 시달리게 되고 수술적 치료까지 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기라면 약물이나 운동치료로 쉽게 통증을 줄일 수 있는데무릎 관절에 부담을 주는 것을 막으려면 정상 체중 유지도 중요합니다.

이남규 / 정형외과 전문의·의학박사 INT)
중장년층 이상에서는 무릎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운동보다는 수영, 산책, 자전거 같은 운동이 바람직하며 과체중은 무릎관절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주요 요인이 됩니다.

무릎관절증은 여성이 남성보다 세배 가까이 많고 나이대가 올라갈수록 여성의 비중이 높아졌습니다.

폐경기 이후 여성의 에스트로겐 분비가 급격히 줄어 뼈가 약해지는 현상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돼
중장년층 이상 여성은 특히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뉴스제공:연합뉴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