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들에게 제공되는 47개 복지서비스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책자 제작

서울시는 노인들에게 제공되고 있는 복지서비스 중 꼭 필요한 47개의 복지서비스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어르신 정보 꾸러미’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는 서울시가 제공하고 있는 노인 복지서비스의 운영현황을 설명해 서비스를 몰라서 받지 못하는 사례가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제작됐다.

특히, 이번 책자는 노인 관련 부서뿐만 아니라 건강·문화·창업 등 다양한 부서의 서비스를 파악해 노인이 이용 가능한 복지서비스를 안내한다. 분야·연령별로 복지서비스를 정리, 노인들의 관심분야와 연령에 따라 어떤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지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서비스 이름 위에 연령표시를 첨부해 연령에 맞는 서비스 안내는 물론, 신청방법과 문의처 등을 표기해 한눈에 알기 쉽도록 구성했다.

‘어르신 정보 꾸러미’는 47개 복지서비스를 ▲일자리 및 소득 ▲사회참여 ▲여가 및 문화 ▲돌봄 및 요양 ▲건강관리의 5개 분야로 구성했다.

일자리 및 소득에는 노인들의 경제적인 관심을 반영해 기초노령연금과 노인 일자리 지원 등의 복지서비스가 정리돼 있으며 취업 알선 기관도 안내한다.

노인의 사회참여활동을 위해 서울인생이모작지원센터, 시니어전문자원봉사단 등 사회참여를 신청할 수 있는 기관 안내는 물론이고 노인 교통카드 발급 등과 같이 사회참여 활동에 필요한 정보도 포함돼 있다.

여가 및 문화에는 노인들의 여가 활동을 위해 노인종합복지관, 경로당 등 이용시설과 실버영화관, 노인영화제 등 문화 관련 서비스의 신청방법과 문의처를 정리했다.

돌봄 및 요양에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와 그에 따른 각종 돌봄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요양시설·재가노인시설 등에 대한 입소방법 등도 안내하고 있다. 건강관리에는 노인 건강 검진과 원외약국 약제비 지원, 의치(틀니) 시술 등에 관한 신청방법과 문의처를 소개하여 건강과 관련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는 ‘어르신 정보 꾸러미’를 자치구와 경로당을 비롯해 노인종합복지관 등에 배부할 예정이며,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와 서울인생이모작지원센터 홈페이지(seoulsenior.or.kr) 등에도 공개해 온라인에서도 손쉽게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