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지방선거장애인연대, 장애인 정치참여 정당별 답변 발표

▲ 2014지방선거장애인연대가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앞에서 정당별 장애인 정치참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박정인 기자
▲ 2014지방선거장애인연대가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앞에서 정당별 장애인 정치참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박정인 기자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장애인 정치참여와 관련해 정당들이 ‘필요성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힌 반면 선거 철 마다 바뀌는 장애인 정치 참여 보장 계획에 대한 지적이 제기됐다.

2014지방선거장애인연대(이하 연대)가 17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앞에서 민선 6기 지방선거 장애인 정치참여에 대한 각 정당별 질의에 대한 답변 기자회견을 열었다.

연대는 지난달 17일 새누리당, 새정치민주연합, 통합진보당, 정의당 등 각 정당별로 장애인의 직접정치참여 대한 질의서를 보냈다.

이와 관련해 연대는 “장애인의 의회 진출이 당연한 권리라고 보고, 각 정당의 장애인 정치참여 에 대한 입장을 확인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장애인 복지발전에 매우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필요성에 매우 동의한다’ 등의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말 뿐인 ‘필요’ 아닌 실질적 정치참여 보장 돼야

정치권이 장애인 정치참여에 필요성을 동의하고는 있지만 현실적인 보장이 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변경택 공동대표는 “우리의 직접적인 정치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제는 현실적으로 보장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변경택 공동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박정인 기자
▲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변경택 공동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박정인 기자

특히,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이문희 사무차장은 “오늘도 장애인 한 분이 사고로 돌아가셨다.”며 “장애인들이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국회 및 지역의회에 참가를 반드시 해야 한다.”고 밝혔다.

매년 선거철 만 되면 나오는 각 당의 장애인 정치참여에 대한 정책이 오히려 장애계를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안진환 대표는 “그때그때 마다 각 당은 장애계를 어지럽게 만들고 있다.”며 “정당들은 장애인의 정치참여 보장을 위해 당헌 및 당규개정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애인들의 정치 참여가 강조되는 이유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정책 제정에 참여할 때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재활지원센터 하성준 센터장은 “비장애인 만든 정책 속에서 사는 삶을 우리 후배들에게는 물려주고 싶지 않다.”며 “장애인의 사회운동 안에서 장애인에게 완전한 정치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고 외쳤다.

한편, 연대는 이번 6. 4 지방선거에서 장애인의 정치참여를 보장할 수 있도록 △비례대표에 장애인 당사자 10% 공천 △당헌당규 개정 △공직선거법 개정을 촉구했다.

▲ 6. 4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정당 별 장애인비례대표 10%를 보장하라고 외치고 있다.ⓒ박정인 기자
▲ 6. 4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정당 별 장애인비례대표 10%를 보장하라고 외치고 있다.ⓒ박정인 기자
▲ 장애인정치참여 보장을 위한 당헌당규 구체적 할당 규정을 마련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박정인 기자
▲ 장애인정치참여 보장을 위한 당헌당규 구체적 할당 규정을 마련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박정인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