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찰, 고령운전자 차량별 맞춤형 안전대책 추진

서울지방경찰청은, 인구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고령운전자가 늘어남에 따라 교통사망사고도 증가해 사고를 예방 할 수 있는 교통안전대책을 마련·시행한다고 밝혔다.

고령운전자 증가 추이는 2011년 32만2,897인에서 2012년 36만5,734인(13.3%↑), 2013년 40만8,906인(11.8%↑)으로 증가했다.

특히, 최근 들어 전체 교통사망사고는 꾸준히 감소하고 있으나 고령운전자에 의한 사망사고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관련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체 교통사망사고는 감소추세나 고령운전자에 의한 교통사망사고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

고령운전자 사고는 대부분 평일, 주간(06∼18시)대 발생하고 있으며, 비사업용 승용차 사고보다 택시, 화물차 등 사업용차량 발생 비율이 높다. 특히 고령운전자가 운행하는 택시사고가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업용차량 고령운전자 중 개인택시가 57.7%로 가장 많았고, 마을버스 운전자의 경우 16%가 고령자로 시내버스 고령운전자 점유율보다 6배 이상 높았으며, 80대 사업용차량 고령운전자도 122인이나 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경찰은 경로당, 노인복지관 등을 방문해 교통사고 위험성 및 운전 시 주의사항에 대해 현장안전교육을 강화하고, 고령 운전자 운행 차량별 맞춤형 안전대책 시행 및 사고 감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중·장기 대책마련을 위한 세미나 개최해 국내의 전문적인 교육프로그램이나 교육교재가 미비해 관련분야 교통전문가 시민단체·연구기관을 초청, 오는 25일 삼성화재 국제회의장에서 교통정책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고령운전자 운행 차량별 맞춤형 정책 시행

자전거의 경우 경찰서별 책임구역 순찰시 고령 자전거 운전자 ‘보호 순찰’을 실시해 법규 위반 시 즉시 제지 등 현장조치를 취하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식별이 용이한 야광 반사지를 제작·배포할 예정이다.

일반 차량 고령운전자를 보호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서울청 자체 실버마크를 제작해 노인정 등 현장교육 방문 시 활용할 방침이다.

사업용 차량 법규 위반행위는 단속하고 있고, 고령운전자의 경우 연령을 감안해계도 위주 단속을 했으나 앞으로는 예외 없이 단속할 예정이다.

버스택시 및 택배업체 등 운수업체 종사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해 자발적인 교통법규 준수를 촉구했고, 서울시내 버스·택시·화물·택배업체에 서한문을 발송(2회/2166개소)하는 등 안전운행 선도그룹으로 동참할 것을 당부했다.

관련기관 협업을 통한 고령운전자 안전대책 기반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는 사업용차량 운전자격 유지 요건을 강화하고, 보수교육 시 맞춤형 특별교육을 개설해 교육내용을 강화시키는 법률·지침을 개정토록 요청할 예정이다.

또한 서울시와 협조해 차로 경계선, 신호등의 시인성 강화를 위한 정기적인 정비 및 도로 조명시설을 확대·강화하도록 한다. 고령운전자의 운행의 어려움과 사고 비율이 높은 교차로에 대한 구조 개선과 표지판·노면표시 등을 점차 개선할 계획이다.

서울청 경찰관계자는 “고령운전자 스스로가 안전운전 하도록 행동을 바꾸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영업용 사업차량 고용주는 고령운전자가 안전운전 할 수 있도록 건강검진 및 운전정밀적성검사 등을 실시하는 등 각별한 관심을 기울일 것과 고령운전자에 대한 사회적 배려와 양보문화 조성에 시민이 함께 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