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거래에서 복지원 공사 수주까지… ‘은밀한 거래’ 있었다

감금과 폭력, 암매장 등 최악의 인권 유린을 저지른 ‘형제복지원’(현 느헤미야)의 박인근 원장이 복역 뒤 원장직에 복귀하면서 부산광역시 공무원과 긴밀한 유착관계를 형성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회복지연대에 따르면, 지난 2007년 10월 형제복지원 수익사업체인 부산시 사하구 장림동 소재 빅월드레포츠의 21억 원 가량의 개·보수공사를 부산시 공무원 A 씨의 아들이 운영하는 인테리어업체가 맡았다.

지난 2011년 10월에는 형제복지원의 수익사업인 사상구 괘법동 사상해수온천 개보수공사를 A씨의 아들이 대표로 있는 디자인업체가 15억 원의 가격에 맡았다. A 씨는 지난 2005년 6월과 9월 박 원장에게 각각 15억 원과 35억 원의 장기차입허가를 내줄 때 담당 사회복지과장이기도 했다. 

▲ 사상해수온천 리모델링 공사 관련 장기차입허가서/ ⓒ사회복지연대.
▲ 사상해수온천 리모델링 공사 관련 장기차입허가서/ ⓒ사회복지연대.

이에 대해 A 씨는 ‘공사 발주는 현직에서 퇴직한 뒤였기 때문에 자신과는 무관한 일’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회복지연대는 지난 2007년 12월 28일 박인근 원장이 외환은행 부산 주례동 지점에서 부산시 전 공무원 B 씨의 우리은행 계좌로 2,000만 원을 보낸 송금표를 공개했다.

▲ 빅월드레포츠와 형제복지원의 리모델링 공사계약서. / ⓒ사회복지연대.
▲ 빅월드레포츠와 형제복지원의 리모델링 공사계약서. / ⓒ사회복지연대.

B 씨는 1992년부터 2004년까지 두 차례에 걸쳐 형제복지원의 관리·감독과 각종 인·허가를 담당하는 사회복지과에서 일했다.

사회복지연대에 따르면 B 씨는 “2007년 무렵 박 원장의 자서전 집필을 위한 자료정리를 도와주면서 가까워졌다.”며 “부서를 옮긴 뒤라 편의를 봐줄 만한 상황도 아니었고 순전히 개인적으로 돈을 빌렸을 뿐 갚지 못한 1,000만 원도 돌려줄 계획.”이라고 전했다.

▲ 형제복지원장이 공무원에게 보낸 2,000만 원 송금표 / ⓒ사회복지연대.
▲ 형제복지원장이 공무원에게 보낸 2,000만 원 송금표 / ⓒ사회복지연대.

부산시 전 공무원인 C 씨의 남편은 2010년 5월부터 8개월간 형제복지원의 복지시설인 중증장애인요양시설 실로암의 집 원장으로 근무했다.

사회복지연대는 이밖에도 당시의 많은 공무원들이 형제복지원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그에 따른 증거들을 계속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사회복지연대 박민성 사무처장은 “형제복지원이 폐쇄 이후에도 이름을 바꿔가며 복지재벌로 승승장구할 수 있었던 배경은 부산시 공무원들의 비호와 암묵적 지원 때문이었다.”며 “유착관계에 대한 조사를 끊임 없이 이어갈 것.”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