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의 혼인 귀화자 등 다문화 가족은 2013년 1월 기준으로 1만4천7백여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결혼이주여성 및 관계자 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밀양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찾아가는 다문화가족 무료법률서비스를 실시했습니다.

박영규 다문화지원 담당사무관 / 여성가족정책관실 INT)
우리 주변에 보시면 다문화가족이 많이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 분들이 살아가면서 가장 애로를 겪는 것이 두 가지가 있는데 그 중 첫째가 가족 간의 법률문제, 두 번째는 출입국 관련입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나라에 비자를 발급받고 올 수 있을까 하는 부분이 많이 궁금하기 때문에 저희들이 현장을 찾아서 이번에 교육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무료법률서비스는 법률 지원을 위해 도청의 변호사, 법무부 출입국관리사무소 관계자 등이 참가해생활법률 가사·민사, 국적취득 절차 상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김보인 / 경남 밀양시, 베트남 INT)
법률에 대해서 잘 몰랐고, 오늘은 강의를 듣고 선생님이 상담해줘서 너무 좋고, 앞으로 기회가 되면 법률에 대해서 (상담, 교육을) 계속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출입국과 귀화관련 법률, 채류과정의 이해를 돕도록 책자도 제작해 보급하고 있습니다.

스탠딩)
이번 다문화가정을 위한 무료법률서비스는 그간 다문화가족들이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법률에 관한 것들을 상담해줌으로써 알 권리에 대한 갈증을 상당부분 해소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