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강재단 거주인들 인권침해 계속 발생하는 중

▲ 서울북부지방검찰청 앞에서 공대위가 인강재단에 대한 조속한 수사와 비리 책임자들 구속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박정인 기자
▲ 서울북부지방검찰청 앞에서 공대위가 인강재단에 대한 조속한 수사와 비리 책임자들 구속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박정인 기자

검찰이 사회복지법인 인강재단의 거주인 폭행과 착취, 보조금 횡령 등에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인강재단 장애인인권유린 및 시설비리 척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이하 공대위)는 17일 서울북부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공대위는 서울시가 인강재단 이사들에 대한 해임 명령을 내렸지만 인강재단은 서울시와 도봉구의 행정명령을 따르지 않고 있다며 검찰의 구속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공대위 강상준 위원장은 “인강원 관계자들이 인권침해 사실을 진술한 발달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재진술서를 작성하도록 강압적인 행동을 하고, 인권위 결정문에 대한 이의를 신청하기 위한 진정서를 피해자들의 의사와 상관없이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활동가들이 지난 4월 인강원에 현장조사를 나갔을 당시 인강원 관계자들은 피해자들과의 만남을 거부했다며, “현재 피해자들은 외부와의 소통이 불가능한 상태로 검찰은 수사선상에 있는 사람들을 구속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기자회견 중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회원들이 인강재단의 인권침해와 시설비리를 통해서 시설에 있는 모든 사회복지사들이 마치 동일한 죄를 지은 것처럼 오해 받는 부분이 없어질 수 있도록 엄정하고 공정하게 수사를 해달라는 진정서를 검찰에 제출했다.

▲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회원들에 진정서가 전달되고 있다. ⓒ박정인 기자
▲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회원들에 진정서가 전달되고 있다. ⓒ박정인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