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장애인의날 기념 언론사 장애인 관련기사 감시 결과 발표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가 제34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해 주요 언론사의 장애인 관련 기사들을 검토한 결과, 언론사들의 장애인 관련 기사는 해를 지날수록 내용의 질이 떨어지고, 기사량 역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모니터는 ‘장애인의 날’(지난 4월 20일)을 맞이해 지난 4월 14일~4월 25일까지 2주간 ▲경향신문 ▲국민일보 ▲동아일보 ▲문화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 ▲한겨레와 ▲매일경제 ▲서울경제 ▲한국경제 ▲헤럴드경제 총14개 언론사에 보도된 장애인 중심이거나 장애인이 주체가 된 기사를 분석했다.

운동본부에 따르면 모니터 결과, 제34회 장애인 날의 언론보도는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기사의 양적·질적 감소를 보였다. 또한 올해는 두드러지는 기사가 없다는 것도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먼저 보도량을 살펴보면 보도된 기사 수는 총 132건으로 언론사 별로 1일 1건도 되지 않았다. 지난해 168건, 2012년 256건 등에 비해 감소한 것.

운동본부는 이러한 원인을 ‘장애인이 주체가 된 기사’라는 엄격한 조사 기준과 세월호 사고 등을 이유로 제시했다. 언론사별로는‘한국일보’가 18건(13.6%)으로 가장 높은 비율로 보도했다.

또 기사 유형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일반 기사’로 총81건(61.3%)으로 전체에서 절반이 넘게 차지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칼럼·기고’ 14건(10.6%), ‘인터뷰·현장동행’ 11건(8.3%), ‘단신’ 10건(7.6%), ‘사진 기사’ 8건(6%)을 차지했으며, ‘전문기획 기사’ 5건, ‘사설’ 3건으로 극히 낮은 비율을 보였다.

운동본부의 자료에 따르면 2년 전 제32회 ‘장애인의 날’에 ‘사설·칼럼·기고’ 기사가 24건, ‘사진’ 기사가 26건, ‘기획’ 기사가 27건이었던 것을 비교할 때, ‘사설·칼럼·기고’ 유형을 제외하고 기획 기사나 사진 기사 등이 많이 감소했다.

또한 정책 화젯거리와 관련해서는 △지난 4월 동부 장애인의무고용률 발표 △교육권과 관련된 ‘명수학교’사건 △인권과 관련된 ‘인강원’사건 △활동지원 서비스와 관련된 ‘故 송국현 씨 사건’ 등 많은 사건들이 있었지만 전부 기사화되지는 못했다.

감시 결과 모두 37건이 보도됐으며, 그 중 가장 많은 것은 ‘활동보조와 장애등급제’ 9건, ‘고용’ 8건, ‘교육’ 5건, ‘발달장애인’ 4건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난 4월 17일 자립생활체험홈에서 화재로 인해 숨을 거둔 故 송국현 씨 사건은 ‘경향신문’, ‘서울신문’, ‘한겨레’, ‘한국일보’ 등에서 관심을 갖고 한겨레가 사건보도에서부터 사건의 원인, 문제점 등을 분석하는 기획기사와 사설 등으로 이 문제를 제기하자 복지부는 내년부터 장애3급까지 활동지원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히기도 하는 등 언론역할이 제대로 이뤘다는 평을 받았다.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교육과 이인영 씨는 “장애인 당사자의 역량이 강화돼 장애인이 대상화되기보다 장애인이 주체가 되는 정책이나 제도를 스스로 만들어 나가고 있지만, 이런 사회적 변화를 이끌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 사회의 여론을 형성해나가는 ‘언론’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언론이 아니고서는 사회적 약자나 소수자의 목소리나 입장은 사실상 묻혀버릴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기에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수 있는 언론의 책임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