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에서 일부 장례식장과 요양병원이 사망자를 두고 돈벌이 수단으로 사용한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요양병원에서는 환자가 사망할 시 가족들에게 연락을 취하는 동시에 장례식장에 전화를 걸어 영업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 지고 있습니다.

문제의 요양병원은 자신과 무관하다고 주장했으며, 요양병원 관계자는 질문을 하자 답변을 회피해 의혹을 더 키우고 있습니다.

INT))포항 A요양병원 관계자
관계자:우리(요양원)가 하는것이 아니고 자기들이(장례식장)다 정해서 옵니다.
기자:가족들이요?
관계자:가족들이 상주들이 다 정해서 옵니다.
기자:여기 요양병원에서 장부(사망자이송 장례식장 기록부)를 다 작성하나요?
리스트를? (사망 후 어느 장례식장)어디로 간다
관계자:우리는 그런 거 작성 안합니다.
기자:.그럼 잘 모르신 다는 거예요? 1월부터6월까지 (사망자가)몇 분정도...
관계자:.아니 1월부터6월까지가 아니라 전체적인 데이터 사망해서 나가는
데이터는 다 있지 데이터가 없을 리가 있어요? 그게 왜 필요하냐고요...

REP))장례식장 측 역시 요양병원과의 뒷거래는 없었다고 부인했습니다.

INT)) 포항A장례식장 관계자
그 사람(요양원사람) 저는 얼굴 한명 아는 사람도 없고 그 병원에 방문을 한 적도 없고 거기(요양병원) 가서 한번 물어보라고 내 얼굴한번 봤는지 방문을 한 적이 있는지, 자기들(유가족)이 좋아서 오고 싶어서 왔지 그 부분을 우리가 관여할 필요는 없지..

REP))
장의업계 관계자의 말은 달랐습니다.

INT)) 장의업 관계자
장의업엔 딜러(중간업자)들이 있습니다. 딜러들이 병원에 환자를 넣어주고 직접적으로 돈은 안줘요 행사비(유가족에게 받은 장례비)로 돈을 주고 또 간호사들이 딜러들한테 (사망자가 생겼을 시) 바로 전화해가지고 유가족한테 얘기해서 거의 모셔가 드리고요.

REP))
이밖에도 장례식장은 화환업자와 딜러들에게 50%를 리베이트 명목으로 되돌려 받아 챙기는 등 한번 사용한 화환을 제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INT)) 피해 유가족
저희 부친이 돌아가셨을 적에 어떤 사람(중간업자)이 와서 좀 저렴하게 하는 장례식장이 있다. 시설도 좋다 교통도 편리하다하면서 권유를 했었죠. 특히 화환이나 망자에 사진 옆에 놓는 꽃 같은 경우는 저희(유가족)들도 재탕을 한다는 얘기를 듣고, 어떡해 화환 사용한 것을 다시 쓰느냐 해서 꽃집에다 신청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많이 찝찝했어요. 자기(업자들)네들도 다 부모님이 계시고 친인척이 있을 건데 어떻게 망자를 두고 그렇게 거래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한번 사용했던 물건을 다시 쓰는지, 듣고 보니깐 참 끔찍해요.

REP))
일부 요양병원이 무리한 환자유치와 장례식장 간의 출혈경쟁, 으로 결국 그 부담을 유가족이 떠 않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