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결식에 참석한 소방대원. ⓒ박현준기자
 강원도소방본부 소속 소방대원 5인이 세월호 수색 지원 임무를 마치고 복귀 중 헬기 추락으로 순직한 사고를 계기로 열악한 지방직 소방공무원의 처우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세월호 수색지원 임무도중 헬기추락 사고로 순직한 강원도소방본부 특수구조단 소속 소방공무원의 합동 영결식이 22일 오전 9시 강원도청 별관 앞에서 엄수됐다.

합동 영결식엔 유족을 비롯해 안전행정부 정종섭 장관, 최문순 강원도지사, 소방방재청 남상호 청장과 국회의원, 동료직원, 시민 등 600여 명이 참석해 故정성철 소방령(52), 故박인돈 소방경(50), 故안병국 소방위(38), 故신영룡 소방장(42), 故이은교 소방교(31) 등 순직한 소방공무원 5인의 숭고한 희생 정신을 기리며 영면을 기원했다.

정부는 이들의 살신성인 정신을 기리기 위해 고 정성철 소방령 등 순직한 소방관 5인에게 1계급 특진과 훈장을 추서했다.

그러나 이들의 안타까운 죽음은 소방관들의 열악한 처우를 되짚게 한다.

소방방재청 조사 결과 소방관의 40%가 외상 후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우울증을 앓고 있다. 군인, 경찰관들과 달리 전용 병원이 없어 다쳤을 경우 자기 부담금을 부담해야 하는 실정.

또 빈약한 재정에 의존하는 지방직 공무원으로 국가직 공무원인 경찰관이 3교대 근무를 하는 데 비해 2교대 근무를 하는 것이 태반이다.

선진국의 소방관들이 사람 목숨을 구하는 일을 한다 해서 사회적 존경과 대접을 받고 있는 데 비해 우리나라 소방관들은 홀대 당하고 있다. 법과 제도를 시급히 정비해 소방관들의 처우를 대폭 개선해야 한다는 것.

오는 9월 결혼을 앞두고 순직한 故이은교 소방사는 이달 초 페이스북에 ‘소방지방직으로 국민이 평등하게 안전하지 못하다. 모두 안전들 하십니까?’라고 탄식의 글을 올리기도 했다.

유가족들도 순직 소방관 합동분향소를 찾은 정홍원 국무총리에게 지방직 공무원의 처우를 개선해 줄 것을 눈물로 호소했다.

소방조직은 3만9,000여 명의 지방소방관과 소방방재청에 소속된 300여명의 국가소방공무원으로 이원화 돼 있다.

일선 현장에서 재난대응에 나서는 소방관들은 대부분 지방공무원이다. 그러다 보니 시·도의 재정 상황에 따라 소방관 충원율과 시설·장비 확충에 차이가 심하다.

일부 지역은 폐차 기한을 넘긴 구급차가 운영되고 심지어 자비로 소방장갑을 구입하는 어처구니없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소방관들은 시·도지사는 물론 소방방재청장의 지휘를 동시에 받아 강원도 소속 소방관이 전남 진도 해상에서 일어난 세월호 수색 지원까지 나서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중앙과 지방으로 이원화돼 있다 보니 일사불란한 지휘체계를 갖추기가 어려워 신속한 재난대응을 할 수 없다는 것.

군이나 경찰 같은 특정직 공무원은 모두 국가직으로 운영되는데 반해, 같은 특정직 공무원 중 소방공무원만 이원화돼 있다 보니 업무협조도 원활하지 않다.

열악한 소방 여건으로 소방관들의 순직이 잇따르는데도 안전행정부가 소방관들의 국가직 전환을 반대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소방관의 국가직 전환은 안전한 대한민국 개조를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크나큰 과제임엔 분명해 졌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