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장애인 콜택시 이용자중심 운영개선촉구 기자회견’ 열려

올해부터 시행되고 있는 즉시콜 등의 장애인 콜택시 운영제도에 대해 장애계가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장애인당사자와의 소통이 배제돼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서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는 지난 13일 서울시설공단 앞에서 ‘서울시 장애인 콜택시 이용자중심 운영 개선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올바른 장애인 콜택시 운영 위해선 “정기적 소통 필요”

지난해 11월 6일 서울시설공단(이하 공단)은 보도자료를 통해 ▲사전접수제에서 즉시콜 신청으로 변경 ▲1일 4회 이용횟수 제한 등의 내용을 담은 운영지침을 발표한바 있다.

공단의 발표 뒤 장애계는 공단측이 장애계 등 장애인 당사자의 의견을 전혀 반영하지 않고 발표한 운영지침이라 질타하며 장애계와의 소통을 통한 운영지침 개선을 촉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날 사람사랑양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이상희 소장은 “장애인 콜택시 운영의 근본적인 취지를 상기시키고자 한다.”며 “중증장애인의 생활을 지원하고 이동권 확보를 위한 장애인 콜택시 운영 목적을 잊어선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공단은 운영지침 발표 전, 요양병원과 재활병원에서 장애인 콜택시 이용자 805인을 대상으로 자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장애인 당사자의 의견 역시 수렴했다는 입장이다.

반면 장애계는 일부 이용자에 대한 설문조사일 뿐이었다고 질타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서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황백남 회장은 “공단이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했다고 해서, 서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이용자 및 회원을 대상으로 확인해 봤다.”며 “하지만 설문조사에 참여했다는 회원은 단 한 명도 없었다.”고 전했다.

실제로 서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는 지난해 10월 17일 공단의 설문조사와는 별개로, 서울시에 거주하는 장애인 콜택시 이용인 200여 명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바 있다.

그 결과, 불만족이 61.2%로 과반수를 넘었으며, 불만족에 대한 세부적 내용으로는 ‘차량 지연시간’(42.9%), ‘대기시간’(36.5%) 등 이었다.

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질 향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높다. 설문 대상자들은 사회 활동시 신변처리 및 장애상태 변화 등 긴급상황에 대한 대처, 운전기사를 대상으로 한 ‘장애인 이용자 서비스 정기교육’실시 등을 토로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장애계는 ▲중증장애인 이용고객의 욕구를 기반으로 하는 실태조사 전면 재실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른 의견수렴 공청회 개최 ▲정지적 실태조사 및 운영개선시스템 개발을 통한 종합계획수립 등을 요구했다.

공단, “장콜 이용자의 실태조사 통해 실무협의 하자”

▲ 장애계는 서울시설공단 이사장과의 면담과 사과를 요구하며 공단건물내로 진입하자 경찰이 막아섰다.
▲ 장애계는 서울시설공단 이사장과의 면담과 사과를 요구하며 공단건물내로 진입하자 경찰이 막아섰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 뒤 장애계측은 공단 이사장과의 면담과 사과를 요구하며 공단건물 내로 집입하려 했으나 경찰이 막아섰다.

이후 장애계대표단이 공단 이사장과의 면담을 가지며 대치는 일단락 됐다.

공단측은 “장애인 콜택시 정책의 결정권은 서울시에 있고 단지 운영만 할 뿐이라고 결정권이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장애인 콜택시 운영을 이용자들의 목소리를 담기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공단은 현재 장애인 콜택시 이용자들의 이용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자료를 바탕으로 다음달 말, 서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와 운영개선방안을 위한 실무협의를 하기로 합의했다.

이 소장은 “장애인 콜택시 취지는 장애인 자립생활을 위해 사회생활을 강화하기 위해 만든 것.”이라며 “그것을 어느 입장에서 운영할 것인지가 중요하다. 이용자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공단과 같이 도출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반면 협의 이후 공단의 적극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기자회견에 참여한 장애인들은 “공단과 협의는 약속됐지만 과연 합의된대로 다음달에 잘 이뤄질지 걱정이다. 이용자들의 목소리가 반드시 반영되도록 지켜보겠다.”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