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민선 6기 시장 공약사업인 치매 및 노인 정신보건 관리사업 정책을 지역 실정에 맞게 확대·보급할 목적으로 ‘통합 정신·치매센터’를 올해 시범적으로 2개소를 운영한다.

대구시는 기존 구·군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초정신건강증진센터에 치매예방 및 조기검진 등 치매관리 전문팀을 신설·운영하는 신 모델을 개발해 보급할 계획이다.

대구시는 올해 2개소를 선정, 운영을 시작으로 매년 2개소씩 2018년 8개소 선정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2개소 시범사업에 달성군이 처음으로 선정돼 상반기 중 개소를 목표로 내실 있게 준비 중에 있다. 나머지 1개소 선정에도 수성구·남구 등 7개 자치구에서 많은 관심을 보여 대구시는 올해 상반기 중 최종 선정해 ‘통합 정신·치매센터’가 당초 목적대로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대구시 김영애 보건복지국장은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통합 정신·치매센터’ 설치 운영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돼 우리나라가 OECD 국가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자살 사망률과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치매노인 증가 등 노인 인구 증가에 따른 사회적 문제 해결 방안으로 다소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다각도적인 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