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포럼(KDF)은 지난달 26일 서울시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정기총회를 열고, 한국장애인문화협회의 안중원 회장을 제2대 상임대표로 선출했다.

또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경석 상임대표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변경택 회장 ▲한국자립생활활센터협의회 양영희 회장 ▲전국장애인부모연대 윤종술 대표 ▲한국시각장애인여성연합회 이낙영 회장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이일영 부회장이 공동대표 겸 이사로 선출됐다.

회계와 업무 감사는 한국장애인재활협회와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에서 맡기로 했다.

‘상임대표는 공동대표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선출한다’는 한국장애포럼 정관에 따라 7인의 공동대표회의에서 안중원 회장과 박경석 대표가 공동 추천을 받았다.

그러나 박경석 대표는 “아태장애포럼(APDF) 운영 등 국제장애운동에 더 전념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사임을 밝힘에 따라 안중원회장이 만장일치로 상임대표에 선출됐다.

안중원 상임대표는 “한국장애포럼의 지속적인 발전과 국내외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법인화가 필수.”라며 이를 위해 전념할 것을 강조했다. 이어 “한국장애포럼의 설립목적에 따라 유엔장애인권리협약과 제3차 아태장애인 10년의 이행은 국내뿐 아니라 아태지역에서도 중요한 화제인 만큼 아태장애포럼과 긴밀히 협력하며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한편 안중원 상임대표는 1982년부터 한국장애인문화협회 제1대 회장을 시작으로 현재 19대 회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지난 30여 년 간 한국장애인 문화예술운동의 발전에 이바지해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