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신청분 총 205건 3월 중 제공 예정

국립중앙도서관은 시각장애대학생 및 대학원생들이 매 학기 전공교재에 대한 대체자료 제작지연과 부족으로 인해 겪는 학업수행 불편과 불이익 해결, 학습권 보장을 위해 나섰다.

국립중앙도서관은 학기 전 시각장애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위한 대체자료 제작 및 서비스를 전격 확대했다.

교육부 및 전국 409개 대학교에 시각장애대학생 및 대학원생의 수강과목 조기 확정과 대체자료 제작신청을 사전에 요청해 학기 시작과 동시에 학생들이 대체자료로 수업이 가능하도록 추진했다.

그 결과 도서관은 “2015년 1학기 대학교재에 대한 대체자료 제작신청 및 제공은 현재 총 62인으로 205건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도서관은 “이 중 119건이 학기 시작 전 제공됐고, 나머지 86건도 3월 중 제공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서관은 이는 지난해 대비 제작 규모와 제공 시간이 두 배 이상 증가·단축된 효과를 거둔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도서관은 “새 학기 전 대학교재를 대체자료로 제작·신청하고 학기 시작과 동시에 대체자료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비장애대학생과의 학습권 차별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하고, “신속한 대학교재 대체자료 제작을 위하여 제작환경 개선에도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