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C>> 각계 시민사회단체들이 연대한 ‘공적연금 강화 국민행동’이 발족했습니다. 최근 기초연금과 공무원연금 등 공적연금 개혁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정부 정책 변화로 이어질지 주목됩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REP>> "국민의 노후는 국가책임으로! 국가책임으로! 국가책임으로!"

노동·빈민·장애인 등 300여 개의 시민사회단체들이 모인 ‘공적연금강화 국민행동’, 이른바 ‘연금행동’이 11일 발족식을 가졌습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연금행동은 고령자의 소득 수준이 OECD 국가 중 최하위권에 머무르는 현실 속에 정부가 ‘공적연금 축소, 사적연금 활성화’의 정책기조를 계속해서 유지한다면, 우리 사회의 노후빈곤과 소득불평등은 더욱 심화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습니다.

sync. 김선태 위원장/ 노년유니온
“겨우 껌값 정도의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모두 낮춰서 더 못살게 만들겠다는 정책, 도저히 용납할 수 없습니다”

sync. 박경석 상임대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장애인과 가난한 사람들, 노인들의 삶이 파탄나는 것은 희망을 가지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행동이 그렇지 않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이 희망의 행동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연금행동은 공적연금 강화와 국민연금 사각지대 해소, 국민연금기금운용의 재편방안 모색 등 4대 정책과제를 제시하며 “사회적 지속가능성을 중심으로 공적연금제도의 안전성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INT 정용건 집행위원장/ 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
“국민연금, 기초연금, 공무원연금을 포함한 공적연금을 통해서 국민의 노후를 책임지는 구조를 만들어야 될 것이고 공적연금 강화 국민행동이 그 역할을 노동, 시민, 사회단체와 같이 열심히 하겠습니다”

한편 연금행동은 4월 말, 범국민대회를 시작으로 공적연금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사업과 투쟁들을 펼쳐가겠단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편집: 한종수>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