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C>> 우리나라가 직업능력개발과 고용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가함에도 이에 대한 투자와 관심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가적인 투자를 OECD 평균 수준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REP>>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면서 직업능력개발과 고용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대한민국. 하지만 국가의 투자와 관심은 이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한국고용정보원에 따르면 지난 2012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 대비 적극적 노동시장정책에 대한 재정투자 규모는 0.33%로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평균 0.58%의 57% 수준이라고 밝혔습니다.

적극적 노동시장정책은 정부가 저소득자와 중장년 등과 같이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계층을 돕기 위해 시행하는 직접 일자리 사업과 직업능력개발, 고용 장려금 등의 지원정책을 말합니다.

국가별로는 프랑스와 독일이 OECD 평균보다 높았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과 미국은 낮은 편에 속했습니다.

분야별로 보면 한국의 직업능력개발 정책에 대한 투자비율은 0.06%로 OECD 평균을 크게 밑돌았으며, 고용서비스 정책에 대한 투자비율도 0.02%로 OECD 평균에 훨씬 못 미쳤습니다.

전문가들은 직업능력개발과 고용서비스에 대한 투자를 OECD 평균 수준으로 점차 확대하고 수요자 중심의 고용·복지 종합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습니다.

<편집: 한종수>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