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0여 명 대기기간 단축… 조기진단·맞춤치료·추적평가 등 환자별 맞춤 치료

서울시가 내곡동 어린이병원 내에 국내 최대 어린이 발달장애 통합치료센터를 건립, 2017년 5월에 문을 연다. 연면적 1만1,950㎡로 지하 2층, 지상 5층 규모다.

통합치료센터에서는 조기진단-개인별 맞춤 치료-추적관리(정신건강의학과-소아청소년과-재활의학과 전문의 협진)가 ‘원스톱’으로 이뤄지며, 아시아 최고를 지향하는 한국형 표준 모델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어린이병원에 1년 이상 장기 치료를 위해 대기 중인 발달장애어린이만 1,700여 명.

센터가 문을 열면 현재 1~4년인 대기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해 보다 많은 어린이들이 혜택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다.

국내 발달장애인은 19만6,999인(2013년 말 보건복지부 등록 기준)으로 대부분 소아시기에 진단을 받았지만, 치료기관이 부족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한 채 성인이 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공공병원인 서울시 어린이병원‧은평병원, 국립서울병원 등 극히 일부에서 치료가 이뤄지고 있다. 이는 수익대비 인건비 비중이 높은 고비용 저수익 치료 구조로 민간의료기관에서는 엄두조차 낼 수 없다는 것이 서울시의 설명이다.

아울러 시는 대기 환자 중에서도 가장 시급을 요하는 중증 문제행동 대기환자 치료를 위해 2019년까지 점진적으로 5개 팀(팀당 주 치료사 1인+보조 치료사 2인)으로 확대해 2020년부터는 대기문제를 100%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또 적시 치료 및 악화방지, 기능개선을 통해 치료받는 환자 1인 당 최대 13억 원의 사회적 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시는 내다봤다.

이번 센터 건립은 2012년 박원순 서울시장이 발달장애 어린이 부모들과 간담회를 갖는 과정에서 그 필요성이 제기돼 추진하게 됐다. 이후 2013년 삼성이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200억 원을 기부하며 급물살을 타게 됐다. 시비는 73억 원이 투입된다.

기부를 통해 뜻을 모아준 기업 이름을 따서 ‘삼성발달센터’로 건물명이 지어졌다.

삼성발달센터는 층별로 ▲지하 2층 주차장 ▲지하 1층 재활치료 목적의 다목적 체육관, 카페테리아, 영상놀이터 등 ▲1층 협진실, 진료실, 검사실, 심리치료실 등 ▲2층 작업치료실, 언어치료실, 음악치료실, 미술치료실 등 ▲3층 인지치료실, 집단치료실, 병원학교 등 ▲4층 문제행동치료실, 낮병동 등 ▲5층 대강당, 세미나실 등이 들어선다.

특히 체계적인 치료를 위해 갖춰지는 9개 치료실이 개별 환자 중심의 맞춤형 치료(심리치료, 언어치료, 행동치료 등)를 제공한다.

한편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22일 13시 50분 어린이병원 내 건립부지에서 센터 착공을 위한 첫 삽을 뜬다고 밝혔다.

착공식엔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해 박근희 삼성사회봉사단장, 허동수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환자, 지역 주민 등 약 500인이 참석한다.

더불어 착공식 이후에는 ‘한국형 발달센터 모델 정립을 위한 국제심포지엄’이 개최된다. 발달장애 치료의 세계적 선도기관인 미국 존스 홉킨스대학 케네디크리거센터 지나영 교수의 ‘발달센터의 세계적 방향과 과제’에 대한 특별 강연과 국내 전문가들의 강연, 발달센터 발전 방향에 대한 토론 시간을 갖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