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 자치구 79개 동 주민센터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로 1단계 운영

서울의 동 주민센터가 오는 7월부터 찾아가는 복지, 주민참여 활성화 거점을 수행하는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로 새롭게 태어난다.

센터의 핵심 기능인 찾아가는 복지 실현을 위해 전 직원이(1개 센터 당 평균 16.3인) ‘우리동네 주무관’이라는 새 이름으로 구역을 나눠 전담하게 된다. 여기에 센터 당 사회복지직 5인, 방문간호사 1~2인이 추가 확충 돼 노인, 빈곤 위기 가정, 영유아 가정을 함께 찾아간다.

찾아가는 복지의 핵심 대상은 ▲65세 연령 도래 노인 가정 ▲임신 20주 이후 임산부 및 만 2세 이하 영유아 가정 ▲빈곤 위기 가정이다.

노령층 최초 진입 연령인 65세 노인 가정을 찾아가는 서비스는 처음으로 실시되는 것으로 예방적 건강관리를 지원한다.

방문간호사가 혈압, 혈당 등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건강지원 안내 및 향후 설계를 지원한다. 사회복지공무원은 복지혜택(기초노령연금, 노인 교통카드 등), 노인을 위한 생활정보(노인복지관, 교육문화시설) 등에 대한 안내 및 노후 복지설계를 한다.

임신 20주 이후 임산부 및 만 2세 이하 영유아 가정을 찾아가는 서비스는 현재 시범사업을 확대하는 것으로 지역 보건소 방문간호사와 구역 전담 공무원이 찾아간다.

기초생활수급자 등 기존 복지대상자 및 위기상황에 처한 가정과 은둔 취약계층 주민을 찾아가는 서비스는, 촘촘한 관계망 형성과 복지서비스 적시 제공으로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서울시는 찾아가는 서비스 외에도 동 주민센터에 최소 3~5년 경력이 있는 전문 상담 공무원을 1~2인씩 배치해 민원인의 요구(질문), 생활실태 등과 연계한 통합 복지서비스를 적극 안내, 제공한다.

또 기존 자치구 단위로 관리하던 사례를 전국 최초로 ‘동 단위’로 관리해 보다 즉각적이고 효율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 민원·일반행정·공무원 중심의 사무공간을 열린 시민 공간으로 변화를 시도하기도 한다. 동 주민센터를 주민 누구나 드나들며, 내 주변 소외된 이웃의 소식을 자연스럽게 전하고 함께 지역 문제에 관심을 갖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사업 시행 79개 동에 공사비 5,000만 원을 각각 지원하고, 공간설계 전 과정에 주민을 참여하도록 해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공간으로 재설계 한다. 이때 개·보수는 ‘서울시 공공건축가’를 활용한다.

올해 13개 자치구 79개 동 대상 1단계 운영, 2018년 전 동으로 연차별 확대

서울시는 이러한 내용으로 달라지는 동 주민센터의 계획과 사업내용을 공개, 기능 개편을 차질 없이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시는 우선 지난해 말 자치구 대상 공모로 선정된 13개 자치구 79개 동 주민센터를 대상으로 오는 7월 1일부터 1단계 운영을 시작하고, 2018년까지 연차별로 서울시 25개 자치구 423개 동 전체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는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단계적 시행으로 지역별 서비스 차이가 발생함에 따른 주민 혼선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사업을 홍보하고 단계별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자치구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센터 별 인력 확충을 위해선 현재 사회복지인력 및 방문간호사 600여 명 채용을 진행 중이며, 오는 6월 초에 채용을 모두 완료해 교육을 통해 7월 해당 동 주민센터에 배치할 예정이다.

시는 이러한 방법으로 오는 2018년까지 서울시 모든 동 주민센터 사회복지·방문간호사 인력의 2배 수준인 2,450인을 추가 증원할 계획이다.

사회복지인력 채용은 전문 인력을 선발하고 채용과정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서울시가 자치구로부터 수탁해 서울시 인재개발원에서 채용을 일괄 대행하며 자치구가 임용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