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서 지역아동센터의 현재를 진단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이날에는 특히 센터에서 근무하는 종사자의 열악한 처우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잇따랐는데요. 정유림 기자입니다.

국내 아동가족복지지출 실태 OECD 34개국 중 32위.
올해 정부예산에서 차지하는 아동·청소년 복지예산 비중 0.1%.

극심한 불균형에 처해 있는 우리 사회 아동의 삶의 질을 높이고, 아동복지 서비스의 질 제고를 위해 종사자에 대한 처우 개선과 인력 증원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지난 2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아동복지시설 발전방안 모색 토론회’.

전국의 지역아동센터 관계자를 비롯한 현장 활동가, 학계 전문가 등 600여 명이 자리를 채워 지역아동센터를 비롯한 아동복지시설 발전 방안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습니다.

sync. 김미숙 연구위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사회복지서비스라는 것이 사람 대 사람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사자의 수준, 여건이 구비되지 않으면 양질의 서비스가 나올 수 없다는 게 기존의 연구 결과들입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특히 열악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처우를 고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참석자들은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도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인건비 가이드라인’에 적용될 수 있도록 운영비의 현실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쏟아졌습니다.

sync. 이주상 정책국장/ 한국지역아동센터연합회
“저는 제대로 된 사람을 고용할 수 있는 인건비 가이드라인이 생긴다면 지금의 후원 비율이 더 높아졌으면 높아졌지 낮아진다고 생각하지 않고요 그리고 궁극적으로 아동복지 서비스 향상이라는 제언처럼 될 거라고 믿습니다”

한편 이날 자리에 참석한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당장 현실적으로 중앙정부에서 지원 금액을 높이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재정 마련에 있어 다각도로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