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은 아동학대의 80% 이상이 부모에 의해 발생한 가정폭력으로 보고되는 가운데 피해아동이 자신의 신분을 밝히지 않고, 온라인으로 피해 사실을 알릴 수 있는 ‘반디톡톡’이 경기도에서 중점 운영된다고 밝혔다.

지난 2월부터 전국 시범 운영된 반디톡톡은 가정폭력 피해아동에게 1년 365일 24시간 전문상담원이 온라인 채팅으로 실시간 상담을 제공하는 사이버 상담실이다.

상담실은 위민넷(www.women.go.kr)에서 반디톡톡 채팅상담실을 이용하면 된다.

이 곳에서는 피해아동에 대한 초기상담, 조기발견과 더불어 수사, 보호, 가족상담 등 적절한 지원을 위해 경찰, 아동보호전문기관, 여성긴급전화 1366 등 유관기관과의 연계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여성가족부는 올해 시범 실시되는 반디톡톡을 알리고 상담이 활성화되도록 경기도, 경기도교육청과 함께 경기도 관내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집중 홍보한다.

지난 5월 경기도 내 2,000여 개 학교 홈페이지에 이어, 이달에는 500여 개 주민센터 홈페이지에 반디톡톡 배너를 게시해 피해아동이 다양한 경로로 쉽게 방문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여성가족부는 반디톡톡에서 상담한 피해아동이 상담에서 보호, 사후관리까지 종합 지원을 받도록 경기지역 6개 유관기관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재련 권익증진국장은 “가정폭력은 한 가정 내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폭력으로 확산되거나 다음 세대로 대물림될 수 있는 심각한 범죄.”라며 “피해아동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극적으로 보호하는 것은 우리의 미래를 지키는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가장 행복한 곳이어야 할 가정에서의 폭력으로 더 이상 아동이 고통 받지 않도록 우리 모두 주변에 멍들어 있는 아동은 없는지, 계절에 맞지 않는 옷을 입고 다니는 아동은 없는지 살펴보고 등 적극적 관심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