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9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사회복지시설의 메르스 예방활동 강화 계획을 발표했다.

복지부는 노인, 어린이, 장애인 등 감염에 취약한 계층이 주로 이용하는 사회복지시설과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에 대한 메르스 예방활동 중점 교육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의심환자 판단기준을 함께 안내하고, 지자체 담당공무원이 사회복지시설에 대해 일일 점검을 실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일일 점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되지 않았다.

웰페어뉴스가 확인을 위해 연락을 취한 결과 질병관리본부 메르스 핫라인은 ‘해당 브리핑에 대한 지침을 받은바 없기 때문에 위에 확인하라’며 질병관리본부 공중보건위기대응과로 넘겼지만 연결되지 않았다.

복지부 질병정책과는 ‘확인이 되지 않으므로 우리가 답변할 사안이 아닌 것 같다’고 답변했으며,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는 ‘우리쪽에서 이야기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날 있었던 정례브리핑에서 요양병원에 대한 계획은 일부 확인할 수 있었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질병예방센터장은 질의응답 자리에서 “현재 격리조치 된 요양원은 없다. 아직까지는 발병기간 안에 요양병원에 입원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만일을 대비해서 점검하겠다는 이야기.”라며 “요양병원의 경우 많은 기저질환이 있는 노인들이 생활하고 있는 곳이기 때문에 위험하다고 판단돼 요양병원에서의 메르스 예방에 대한 지침이 이미 내려가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복지부는 이밖에 메르스 확산이 주로 병원 내 감염에 의해서 이뤄지고 있음에 따라 병원 이용과 관련해 의료기관 이용에 대한 주의사항을 전했다.

복지부는 ▲병원 간 이동 자제 ▲가급적 집 근처의 의료기관 이용 ▲병문안 자제 ▲요양병원·요양시설의 방문을 자제 ▲병원 및 의료시설 방문시 손 씻기 등 메르스 예방 수칙 준수 등을 강조했다.

또 △메르스 관련 치료비용 전액 지원 △전국 236개 응급실에 ´메르스 의심환자 선별진료소´ 운영 △메르스 관리 대상자에 대한 휴대전화 위치정보 활용 등 메르스 관련 예방 강화 대책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