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서 불가리아·미국·브라질 등 전세계 20개국 전통 무술 공연

오는 8월 열리는 경주세계문화엑스포(이하 엑스포)에서는 필리핀의 아르니스, 태국의 무에타이, 불가리아의 불가리안켐포, 미국의 솔저캐년, 브라질의 까뽀에이라 등 세계의 대표적인 전통 무술 공연을 보며 무더위를 시원하게 날릴 수 있게 됐다.

엑스포는 지난 10일 세계무술연맹과 교류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경주엑스포 대회의실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두 기관은 상호 공연팀 교류, 상호 홍보지원, 문화 발전을 위한 인적·기술적 지원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오는 8월 21일부터 59일간 열리는 ‘실크로드경주2015’ 기간 동안 ‘충주세계무술축제’에 참가하는 무술 공연단의 화려한 공연을 경주에서도 볼 수 있게 됐다.

충주세계무술축제는 지난 1998년 처음 개최돼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는 대규모 세계무술축제로 오는 8월 22일~ 30일까지 충북 충주시 세계무술공원에서 펼쳐진다. 이 기간 동안 필리핀, 중국, 미국, 브라질, 불가리아 등 약 20개국 전통 무술단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두 기관의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충주세계무술축제에 참여하는 공연단이 경주엑스포에서 무대에 오르고, ‘실크로드경주2015’에 참가하는 각 국의 공연이 충주에서 펼쳐지는 등 상호 공연팀 교류를 통해 두 축제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줄 것으로 내다봤다.

경주엑스포 이두환 사무차장은 “경주엑스포와 충주세계무술축제는 행사 개최시기도 거의 같고 98년에 출발했다는 점 등 공통점이 많은 것 같다.”며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양 축제가 윈-윈(win-win)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세계무술연맹 이근억 사무총장은 “2015 충주세계무술축제의 주제가 세계 무술과 문화의 만남.”이라며 “같은 가치를 공유하고 있는 세계문화 교류와 소통의 축제인 ‘실크로드경주2015’와 함께 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2015 충주세계무술축제는 오는 8월 22일~ 30일까지 9일간 열리며 무술대회·무술 체험존·전시·문화행사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된다. 충주시는 국가지정 무형문화재 제76호 ‘택견’의 본 고장으로 지난 1998년부터 매년 세계무술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