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초등학교에 배포될 포스터. ⓒ초록우산어린이재단
▲ 전국 초등학교에 배포될 포스터.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여름 휴가를 떠나게 되면, 미아보호소를 먼저 확인하세요!"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국내 캐릭터 ‘라바’가 알려주는 여름철 실종·유괴 예방 수칙이 전국 초등학교에 배포된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실종아동전문기관은 여름방학을 한달 앞둔 6일부터 ‘여름철 실종·유괴예방포스터’를 전국 178개 교육지원청 및 5,934개 초등학교에 배포해 실종유괴예방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실종유괴예방포스터는 여름휴가를 가기 전 꼭 숙지해야할 6가지 수칙 ▲먼저 확인하기 ▲함께 다니기 ▲허락 받고 다니기 ▲멈춰서 생각하기 ▲도와달라고 말하기 ▲크게 외치기 등을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캐릭터인 ‘라바’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제작됐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실종아동전문기관은 휴가지에서 부모가 실종예방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일은 먼저 미아보호소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공중화장실 등에는 어린이와 함께 다니며, 어린이 혼자 다닐 때에는 반드시 허락받고 다니도록 충분히 교육해야 한다.

또한 실종상황이 일어났을 때를 가정하고 대처방법을 반복 연습해야 한다. 길을 잃어버리면 제자리에 멈춰 부모의 이름과 연락처를 생각하고, 주변사람에게 도움을 청하게 한다. 특히 위험상황에서는 어린이가 당황하므로 ‘도와주세요’ 라고 크게 외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내용이 설명된 포스터는 전국 초등학교에 배포돼 실종유괴예방을 위한 교육 자료로 활용되며, 가정에서도 학부모가 직접 자녀에게 교육 할 수 있도록 실종유괴예방 수칙을 안내하는 가정통신문이 발송된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실종아동전문기관 김진 소장은 “여름휴가를 떠나는 7~8월은 실종건수가 연중 가장 많은 달이며, 실종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장소 중 하나가 휴가지.”라며 “어린이가 실종이나 유괴를 경험하지 않도록 반복적인 예방교육과 부모의 관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실종유괴예방수칙 포스터에 등장하는 ‘라바’는 해당 캐릭터를 제작한 투바앤의 업무제휴로 제공받았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