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들의 오랜 염원인 수화를 언어로 인정하는 법 제정이 6월 국회에서도 무산됐다.

6월 국회가 7일 폐회하며, 사실상 9월 국회까지 기다릴 수 밖에 없는 상황.

6월 국회에서도 황교안 국무총리 임명동의안과 관광진흥법 처리 등에 대해 여·야 줄다리기가 이어지면서 수화언어 관련법 제정 논의는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달 25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열고 여·야가 합의로 통과시킨 국회법 개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는 등 6월 국회가 파행을 거듭하면서 지난 4월 국회에 이어 또 한 번 수화언어 관련법 제정이 무산됐다.

이에 한국농아인협회 이미혜 사무총장은 “국정과제로도 채택돼 있는 수화언어 관련법 제정은 여·야 의견이 없는 사항으로 정치적 쟁점사항도 아니였는데 6월 국회에서 논의되지 못한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올해 수화언어 관련법안이 상임위를 통과하지 못한다면 내년에는 총선으로 인해 가시밭길이 예고돼 있기 때문에, 청각장애인 단체들은 힘을 모아 반드시 올해 9월 국회에서는 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현재 수화언어 관련 법안은 지난 2013년 8월부터 현재까지 총 4개의 법안이 발의돼 통합안인 ‘한국수화언어법’ 제정이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이하 교문위)의 의결을 거치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