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아·태지역에서 장애포괄적 국제개발에 역할을 하기 위해, 정부의 중·장기 계획안에 장애관련 관점이 포함되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습니다.

지난 2012년 한국은 장애관련 국제협력과 공동 노력을 약속한 ‘제3차 아·태 장애인 10년(2013년~2022년)’의 실행계획인 인천전략에서 주도적 역할을 선언했습니다.

그러나 한국 사회의 장애인권적 관점이 아직 미흡한 까닭에 기대만큼 그 역할을 이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지난 16일 ‘아태지역 장애와 개발을 위한 2015 국제정책세미나’가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현재 새롭게 만들어지고 있는 한국의 국제개발협력 2차 기본계획 기본정신에 장애 관련 주요 이슈를 포함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습니다.

sync. 유명화 사무총장/한국장애인재활협회
“예를 들자면 학교를 지어준다 그 학교에 편의시설이 다 되어 있고 장애 클래스를 응용할 수 있는 특수교육반을 만들어 준다던지 이런 정책을 수립해야 되니까 이번에 2차 계획이 어떻게 수립되느냐가 정말 선진화된 정책이 나오느냐 시혜적인 정책이 있느냐는 그러한 이슈를 담고 있느냐 아니냐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아울러 유명화 사무총장은 정부의 2차 기본계획에 장애 전문가를 참여시켜 장애 감수성을 갖고 국제협력에 이를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