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장애인의 일상생활을 돕는 활동보조인들이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장애인 활동보조인의 시급이라고 할 수 있는 활동보조 수가를 만 원으로 올려야 한다는 건데요. 정유림 기자가 보도합니다.

2007년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장애인 활동지원 서비스.

중증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가장 필요한 제도로 꼽힙니다.

하지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동자의 고용불안과 저임금 문제는 해소될 기미가 없는 상황입니다.

CG>> 장애인 활동보조인의 시급이라고 할 수 있는 활동보조 수가는 올해 8,810원.
여기서 25%에 달하는 중개기관 수수료와 세금을 덜어내고 나면 남는 돈은 6.400원 정도입니다.

그나마 퇴직금은 중개수수료 안에서 처리되고
연차수당은 지급되지도 않습니다.

이같은 열악한 노동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활동보조인들은 수가를 1만 원으로 인상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sync. 배정학 위원장/ 전국활동보조인노동조합
“활동보조인 수가가 제대로 현실화돼서 많은 이용자 분들이 실제로 활동보조인을 구하는 데 어려움이 없고 활동보조인들도 나름의 자존감을 갖고 노동자로서 자기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낮은 수가로 인한 피해는 활동지원기관과 이용자인 장애인에게도 고스란히 돌아갈 수밖에 없다는 게 이들의 주장입니다.

sync. 최용기 회장/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장애인에게 있어서 안정적으로 활동보조 지원을 통해서 지역사회에서 당당하게 주체적이고 자립적인 삶을 살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활동보조 수가 대폭 인상돼야 합니다”

‘더 이상은 못 살겠다’고 말하는 활동보조인들.
최저임금도 받지 못하는 이들을 위해 정부의 대책이 시급해 보입니다.

<촬영/편집:최원미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