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1일 보건복지부에서 열린 국정감사.
▲ 지난 11일 보건복지부에서 열린 국정감사.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류시문 회장의 성희롱 의혹이 국정감사에까지 거론됐다. 이번 류 회장의 성희롱 의혹으로 사회복지사계 행보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류 회장은 지난해 2월 28일 한사협 회장으로 취임된 뒤, 한사협 내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전산통합시스템 구축 사업 등 각 사업에서 문제점을 파악해 특별조사위원회(이하 조사특위)를 꾸리는 등 자체 조사를 이어갔다.

조사특위는 ‘한사협 전 사무총장 박 모 씨와 담당자 2인이 계약 과정에서 계약 업체에 과도한 혜택을 부여했다’며 지난 7월 27일 한사협 임시이사회를 통해 박 모 씨를 해임하고 담당자 2인을 직위해제 했다.

그 사이 류 회장의 성추행 파문이 터졌다. 지난 7월 20일 복지연합신문은 ‘76만 사회복지사 단체장 성희롱 파문’이라는 제목으로 류 회장의 성희롱 사건을 단독으로 보도, 류 회장이 한사협 내 직원들에게 성희롱 및 폭언 등을 일삼고 있다는 정황이 포착됐다고 전했다.

해당 기사에 따르면 류 회장은 취임 초기에 여성 직원에게 이비인후과 예약 일자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여성 직원이 실수로 비뇨기과에 예약한 것을 알고는 ‘내 물건은 튼실해서 비뇨기과 갈 일이 없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며칠 뒤 류 회장은 해당 여성 직원에게 업무를 잘 못한다며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지팡이로 책상을 내리치고, 머리를 내리치려는 행위를 벌였다.

복지연합신문 김종길 사장은 웰페어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사실 류 회장의 인권침해 행위는 오래전부터 이어졌고, 최근에 직접 성희롱을 당한 직원의 증언도 확보한 상황.”이라며 “76만 사회복지사의 대표 단체에서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은 충격 그 자체.”라고 설명했다.

또한 류 회장의 성희롱 및 인권침해 진상 규명을 촉구하기 위해 결성된 한국여성사회복지사회대책위원회는 지난달 13일 인권위에 이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 국회 새정치민주연합 김용익 의원이 지난 11일 복지부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류시문 회장에게 성희롱 등 인권침해 논란과 관련해 질의 하고 있다.
▲ 국회 새정치민주연합 김용익 의원이 지난 11일 복지부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류시문 회장에게 성희롱 등 인권침해 논란과 관련해 질의 하고 있다.
이에 대한 류 회장의 입장은 단호했다. 복지연합신문의 입장은 허황된 소문이라고 반박했다. 류 회장은 해당 보도와 관련해 지난달 28일 언론중재위원회에 언론조정을 신청하는 등 강하게 부인했다.

하지만 파문은 일파만파 커졌고, 류 회장은 국회 국정감사의 증인으로 출석했다.

지난 11일 세종특별자치시 소재 보건복지부에서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국회 새정치민주연합 김용익 의원은 류 회장의 인권침해와 관련해 류 회장에게 다소 과한 질타를 쏟아냈다.

김 의원은 류 회장에게 “여기서 아랫도리를 꺼내 보일 수 있느냐.”고 물었다. 류 회장이 불쾌감을 드러내며 반박하자 “그렇게 기분 나쁠 말을 왜 남들에게 하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류 회장은 “나는 절대 하지 않았다. 박 모 씨 등이 이번 전산시스템 조사를 덮어달라는 부탁을 거절하자 나의 명예를 의도적으로 실추하기 위해 없던 이야기를 만들어낸 것.”이라고 반박했다.

▲ 지난 11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 중인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류시문 회장.
▲ 지난 11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 중인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류시문 회장.
반면 국회 새누리당 김재원 의원은 류 회장에게 “이번 인권침해에 관한 모든 소문들이 허위사실이라면 이 소문을 유포한 원인 제공자들에게 그에 따른 처벌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류 회장 역시 이 문제가 허위사실이라고 생각한다면, 검·경에 수사의뢰 말고도 형사고발을 진행해 하루빨리 이 소문들을 종식시켜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류 회장은 이번 사태에 대해 “국민의 세금을 갉아먹는 비리를 척결하고자 한 행동인데, 문제를 일으킨 당사자들이 의도적으로 나의 명예를 실추하고 있어 상당히 괴롭다.”며 “하지만 언제나 진실은 밝혀지기 때문에, 이번 일을 계기로 한사협을 비롯한 한국의 사회복지사계가 청결한 단체들로 거듭날 것이라고 믿는다.”며 자신의 소신을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