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발달장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며 발달장애인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한 민간과 국가 차원의 고민과 노력이 더해지고 있다. 이에 하트하트재단에서는 기존의 복지모델을 뛰어넘어 문화를 통해 발달장애인의 사회통합의 가능성을 찾아가는 새로운 영역의 복지모델 사례를 공유하는 세미나를 오는 11월 9일, 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복지부가 후원하는 이번 세미나에서는 지난 2006년 창단된 발달장애오케스트라의 10년간의 사업 효과성을 비롯해 발달장애인 당사자가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옹호활동을 펼쳤다.

복지부는 특히 발달장애인 직업재활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히 해 궁극적으로 발달장애인의 자립 및 사회통합을 위한 사회적 임팩트를 확산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연세대사회복지학과  강철희 교수가 좌장으로 함께하며 전북대 김미옥 학생, 연세대 회복지학과 교수, 서울대 김동일 교육학과 교수, 서동명 동덕여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김지혜 남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주제발표를 위해 나선다.

하트하트재단 신인숙 이사장은 “오는 다음달 21일, 발달장애인의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시행을 앞두고 있기에 본 세미나가 더욱 의미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향후 발달장애인의 자립과 사회통합을 위해 개인적, 사회적, 정책적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해나갈 것을 촉구 했다.

참가등록은 11월 5일까지 전화 및 전자우편으일로 접수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