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와 국가금연지원센터는 3~7세 미취학아동 흡연예방 교육의 일환으로 ‘다함께 노!스모킥’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다함께 노!스모킥’ 캠페인은 미취학 아동에게 담배의 해로움 및 간접흡연의 위험성을 알리는 내용이며, 연령별 수준에 맞는 흡연예방 정보를 제공해, 담배로부터 스스로를 지킬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번 캠페인은 3~7세 아동에게 인지도가 높고, 생활규칙·예의범절·건강습관 등에 가장 어울리는 대표 캐릭터인 뽀로로·타요와 캠페인 성격과 잘 부합하는 정의로운 캐릭터 아이쿠·번개맨을 홍보대사로 선정해 진행한 것이 특징이다.

‘다함께 노!스모킥’ 캠페인은 아이들이 즐겁고 효과 높은 흡연예방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복지부는 홍보대사 캐릭터를 활용해 애니메이션 영상과 동화책을 제작해 전국 어린이집·유치원 등에 제공한다. 또한, 하반기에는 EBS(한국교육방송공사)와 함께 흡연예방교육 번개맨 공개방송과 교육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더불어 3~7세 연령별 눈높이에 맞춰 흡연예방의 중요성을 교육할 수 있는 교육지도서 및 키트를 제작해, 전국 어린이집·유치원 등에 제공할 계획이다. 키트는 영상, 그림동화책, 종이 장난감, 스티커 북, 퀴즈 등 활동자료로 구성된다.

또한 가족 모두의 건강 바람과 나의 미래 흡연예방 다짐을 바람개비에 담아 약속하는 유아흡연예방교육 ‘바람개비 캠페인’을 오는 17일 세종특별자치시 호수공원, 18일 서울특별시 용산가족공원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복지부 김상희 건강정책국장은 “국가적 차원에서 흡연율을 낮추기 위해서는 아동기부터 담배의 위험성을 깨닫고 흡연 자체를 시작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안문영 국가금연지원센터장은 “미취학 아동들에게 조기 흡연예방교육 시, 그 효과가 무척 크다는 연구 결과를 통해 ‘다함께 노!스모킥’ 캠페인을 준비하게 됐다.”며, “복지부와 함께 보다 많은 아동들이 담배의 위험성을 알 수 있도록 대대적인 교육 활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미취학아동 흡연예방사업의 대국민 인식 제고를 위해 포스터 및 리플릿을 제작해, 시·도청, 시·도교육청, 보건소와 전국 육아종합지원센터, 어린이도서관을 포함하여 약 600여 곳에 배포할 예정이다. 자세한 정보는 국가금연지원센터 홈페이지(info.khealth.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