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련 지난 28일부터 연차 투쟁 돌입… 참여 어린이집 13.6%

한국민간어린이집연합회(한민련)이 계획대로 지난 28일부터 사흘간의 '연차 투쟁'에 돌입했지만, 우려헀던 대규모 휴원의 움직임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7일 한국민간어린이집연합회(이하 한민련)은 보육 예산 증액과 보육환경 및 제도개선 등을 촉구하며 지난 28일부터 사흘간 ‘연차투쟁’에 돌입했다.

이번 사태는 정부의 보육료 예산 편성에서 비롯됐다.

영아반 보육료의 경우 정부가 9월초에 3% 인상을 발표했으나, 내년도 예산안에서 영아반 보육로 지원단가는 동결이 됐으며, 예산 총액 역시 1,700억 원 가량 감액 편성됐다.

내년 누리과정 보육료는 정부 예산안에 편성돼 있지도 않다. 정부는 각 시·도교육감에게 관련 예산을 편성하도록 권고 했으나, 시·도 교육감 측은 대통령 선거의 공약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책임은 중앙 정부에 있다는 것.

이에 대해 한민력 측은 정부에서 어린이집 교사 및 원장에게 충분한 지원 없이 양‧질의 보육을 요구하고 있다고 질타하고, 이에 대한 제도 개선을 촉구하면서 연차투쟁에 돌입하게 됐다.

하지만,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의 어린이집 휴원 현황 조사 결과, 우려했던 집단 휴원의 움직임은 없는 것으로 파악 됐다.

복지부는 지난 28일 오후 5시를 기준으로 시·도별 어린이집 휴원 현황을 파악한 결과, 한민력 소속의 어린이집 1만4,616곳 중 13.6%인 1.989곳이 참여하고 있으며, 휴원 형태 역시 보육교사의 연가 사용 등이기 때문에 완전휴원한 어린이집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복지부는 지역별로는 부산·경기·경남·제주 등에서 연가 참여가 많고, 대부분의 시·도에서는 정상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복지부 측은 어린이집 휴원 상황을 계속 확인하고, 실제 휴원하거나 어린이집 내원을 방해해 영·유아에게 피해를 주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도와 함께 지속적으로 상황을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부모에게 불편이 없도록 보육단체와 지속 대화하고 보육료 처우개선 등은 국회 심의 과정에서 확보하며, 제도개선사항 등은 의견수렴을 거쳐서 개선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