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근로자만 100여명이 넘는 국내 유명 장애인사업장인 ‘정립전자’가 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제도를 악용해 수억 원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는데요. 장애계가 정립전자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김지환 기자입니다.

1989년 ‘국내 최초’라는 단어를 달고 설립된 정립전자는 직원 160여 명 가운데 장애인이 100명이 넘는 최대 규모의 장애인사업장입니다.

하지만 정립전자가 최근 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제도를 악용해 수억 원을 챙기고, 장애인직원을 거짓으로 채용해 국고보조금을 횡령한 혐의로 정립전자 원장과 마케팅본부장이 구속 기소돼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이에 장애계는 16일 서울동부지검 앞에서 정립전자에 대한 서울동부지검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이날 강동장애인자립생활센터 박현 소장은 지난 1990년부터 계속해서 비리와 횡령이 발생하고 있는 정립전자에 대한 관할구청 및 검찰의 방관적 태도를 질타했습니다.

#SYNC 박현 소장 / 강동장애인자립생활센터
수천만 원이 아니라 수억 원대를 잇지도 않은 직원의 임금을 자기들의 주머니에까지 집어넣으면서까지 수억원대의 비리와 횡령을 하는데 (이를 검찰이 몰랐다는 것이 말이 안된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이번 정립전자의 비리 및 횡령 사건의 발생 원인은 이사회의 비민주적이고 폐쇄적 운영구조에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며 문제의 발단에 대한 검찰의 철저하고 엄중한 수사를 촉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