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용인시가 정부로부터 지원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소규모 사회복지시설을 집중 발굴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전력투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큰 규모의 사회복지 시설은 매년 성금과 물품을 지속적으로 지원받고 있으나, 정부지원 혜택이 없는 소규모 시설은 지원이 빈약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에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

이에 따라 시는 소규모 복지시설 지원을 위해 최근 2년 내 배분현황을 분석해 지원을 받지 못한 시설을 집중 발굴, 종합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특히, 사회복지시설이 집중돼 있는 용인시 처인구에서는 읍·면·동과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사회복지시설이 필요로 하는 물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소규모 복지시설 지원과는 별도로 저소득층, 장애인, 결식우려 노인, 독거노인, 노숙인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종합대책을 마련해 지원한다.

겨울철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해 363가구에 가구당 10만 원의 월동 난방비를 비롯해, 80가구에 가구당 연탄 500장, 200가구에 온수매트, 이불 등 난방용품을 지원한다.

독거노인과 1·2·3급 장애인 1,621가구에 월 5만 원의 월동난방비를 지원하고, 관내 학교 결식 우려 어린이 3,849인에게 1일 1식의 급식을 제공한다.

노숙인 특별보호를 위해 현장점검반을 운영하는 한편 노숙인 발견 시 성남, 수원 등 인근 쉼터와 연계하여 입소를 실시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각종 지원혜택을 받지 못하는 소규모 사회복지시설과 에너지취약계층의 경우 겨울나기가 힘들 수 있어 이들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대책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