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22일 '2015 홈리스 추모주간' 진행

광화문 역 지하보도 내 시민추모관에서 ‘2015 홈리스 추모주간(이하 홈리스 추모주간)’이 오는 22일까지 진행된다.

지난 14일 44개 노동사회복지단체들이 ‘2015 홈리스 추모제 공동기획단(이하 공동기획단)’을 구성해 ‘2015 홈리스 추모주간 선포 및 시민 추모관 개관 기자회견을’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오는 22일 진행되는 ‘2015 홈리스 추모제’에 앞서 홈리스 추모주간 사업을 선포하고, 시민들이 무연고와 홈리스 상태에서 세상을 떠난 이들을 추모하기 위한 홈리스 무연고 사망자 시민 추모관의 개관을 알렸다.

공동기획단은 “홈리스추모제는 주목받지 못한 삶을 살다 그 죽음조차 알려지지 않은 채 세상을 떠나야 하는 홈리스들을 위로하고, 살아있는 이들의 과제를 확인하기 위한 자리.”라고 의미를 알렸다.

공동기획단에 따르면 지난 2005년 이후 매해 300인 이상의 홈리스가 빈곤속에서 죽고 있다. 연고자가 없거나 연고자가 사체의 인수를 포기한 ‘고립’사망자가 지속 증가해 지난해 한 해에만 1,000인을 넘어섰다.

특히 무연고자가 사망하면 빈소 마련 등 장례절차도 없이 곧바로 화장처리가 된다.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역시 75만 원에 불과한 비현실적인 장제급여(장례를 치르는 사람에게 지급되는 비용)의 문제로 장례의 기회를 얻지 못한다.

공동기획단측은 “홈리스 사망자들은 ‘장례’조차 보장하지 않는 ‘사체 처리’를 통해 그 시신이 수습되고 있다.”며 “법적 연고자가 없거나 기능하지 못한다는 이유만으로 생전의 동료들은 그들의 죽음을 애도할 기회마저 갖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에 공동기획단은 공영장례제도의 도입과 기초생활보장 장제급여의 현실화를 요구했다.

사랑방마을공제협동조합 우건일 이사장은 “돌봐 줄 이 없다고 누군가의 사체가 일면식 없는 제3자의 손에 넘겨져서는 안된다.”며 “장례를 통해 남은 이들의 애도할 권리를 보장해 달라.”고 요구했다.

▲ 홈리스 사망자의 위패가 놓여있다.
▲ 홈리스 사망자의 위패가 놓여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