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업기술원은 오는 9일 겨울방학을 맞아 가족과 함께 농촌을 직접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농촌 교육농장과 농촌에듀팜 5곳을 추천했다.

도 농기원이 추천한 5곳의 농촌체험농가는 농촌진흥청 농촌교육농장사업과 경기도의 농촌에듀팜육성사업 농장으로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한 우수 농촌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곳이다.

딸기수확체험부터 김치, 두부, 천연염색까지 다양… 남양주 ‘초록향기’

남양주 ‘초록향기(eco-greenfarm.com)’는 남한강과 북한강이 어우러진 운길산 아랫마을에 위치해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고 있으며, 유기농인증을 받은 농지에서 딸기를 재배하고 있어 하우스 내 딸기수확체험을 운영하고 있다.

김치체험, 두부 만들기, 천연염색 등 겨울철 실내에서 할 수 있는 농촌체험을 운영 중이다. 펜션숙박도 가능해 겨울여행지로 적격인 농촌에듀팜 농장이다.

다육식물 중심의 농촌체험, 성남 농부네농촌교육농장

성남 수정구에 위치한 ‘농부네농촌교육농장(nongbu42.co.kr)’은 다육식물을 전문으로 하며 제라늄, 신경초 등 식물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는 원예농촌체험을 운영하고 있다.

유치원생 눈높이에 맞춘 프로그램과 초등학교, 중학교의 교과과정 중에 포함돼 있는 식물에 관한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가지 농촌체험이 진행되고 있다.

딸기체험과 다양한 화훼체험 가능, 연천 ‘모아베리’ 딸기농장

연천 ‘모아베리(blog.naver.com/okyounghi)’ 딸기농장은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한 딸기체험을 테마로 그외에 블루베리, 백향과, 화훼류를 재배해 에듀팜농장을 운영하고 있다.

연천의 전곡리 선사유적지와 한탄강 어린이 교통랜드와 가까이 있어 가족끼리 농촌, 교통안전체험은 물론 유적지 탐방이 가능한 농장이다.

전통장으로 발효의 신비 배운다… 양주 ‘맹골사랑’

양주 남면에 위치한 ‘맹골사랑(blog.naver.com/mengollove)’은 양주 전통테마마을인 맹골마을 안에 전통장을 만드는 발효음식체험장이다. 직접 콩을 발효 시켜 메주를 띄우고, 장 가르기 활동을 통해 된장, 간장, 고추장 등에 대한 발효의 신비로움을 배울 수 있는 농촌교육농장이다.

또 맹골마을 내에 칠보체험과 한지체험 등이 가능한 종합체험장과 가족숙박시설이 있고 백수현가옥과 갤러리도 더불어 방문할 수 있어 가족여행 체험지로 적격이다.

얼음설매, 빙어체험 등 다양한 겨울 농촌 즐긴다… 이천 청암관광농원

이천 청암관광농원(cheongam.co.kr)은 28년의 긴 운영기간을 바탕으로 쌓아온 관광농원 주변시설을 이용하여 매실, 산수유, 벼 등의 농촌체험을 운영하고 있다. 그밖에 짚라인, 눈썰매와 얼음썰매, 빙어체험 등의 활동적인 체험을 즐길 수 있는 농촌에듀팜 농장이다.

관광농원 안에 각종 체험과 더불어 카페, 숙박, 모닥불 등 패키지이용권을 구매해 이용할 수 있다. 가족 숙박이 가능한 글램핑장, 단체활동이 가능한 잔디구장, 족구장, 실내식당과 숙박시설도 갖췄다. 도시에서는 쉽게 경험할 수 없는 활동적인 체험을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각 농장의 체험 내용은 홈페이지에 상세히 안내돼 있다.

도 임재욱 농기원장은 “농업의 소중한 가치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농촌체험은 빌딩숲과 딱딱한 교실을 벗어나 아이들에게 직접 보고 느끼고 만질 수 있는 행복한 기억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다양한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안전한 농촌교육농장과 농촌에듀팜을 육성하고 재미있는 농촌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