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의회는 지난 22일 대회의실에서 장애인 단체장 등을 초청해 공공청사 장애인(유니버설)화장실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명회가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공공청사 장애인 화장실에 유니버설 디자인을 도입해 장애인 뿐 아니라 노인, 임산부 등도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체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해 많은 사람들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의견 청취와 장애인들의 이해촉구를 위해 마련됐다.

이은경·유진선 의원과 신체장애인협회 권오선 회장, 수지IL센터 최진태 센터장, 척수장애인협회 김창호 회장, 지체장애인협회 산하 이동희 경기도 지원국장,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했다.

용인시장애인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 한종은 부장이 ‘장애인화장실 이용 실태 및 개선 방안’, 배임선 도시디자인담당관 공공디자인 팀장이 ‘유니버설디자인과 사인디자인 제안’에 대한 주제발표를 했으며 이어 토론의 시간도 가졌다.

자유토론에서는 유니버설 화장실의 도입을 통해 장애인의 이용 편의가 어떻게 개선될 수 있는지 향후 진행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은경 의원은 “장애인분들의 의견을 청취해 작은 부분이라도 놓치는 것이 없이 이용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설명회였다.”며 “앞으로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 일상생활에서 이동 등에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을 위한 정책을 시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유진선 의원은 “장애인 휠체어 체험 등을 통해 이동의 불편함이 얼마나 큰지 몸소 체험한 적이 있다. 이번 유니버설 화장실의 도입을 시작으로 사회적 약자의 복지 증진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