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다문화가정 등 사회적 약자 인권 증진 방안 실행계획 밝혀

충남도가 지속가능한 발전과 도정 성과의 고도화를 위해 여성정책을 명확히 진단하고 미래목표를 제시할 ‘양성평등 충남비전2030’을 수립했다.

양성평등 충남비전2030은 안희정 충남지사가 올해 화두로 제시한 ‘여성·소수자 인권 관점에서의 도정 재점검’에 대한 후속조치로, 올해 도정 최우선 중점과제로 추진된다.

특히 양성평등 충남비전2030은 여성뿐만 아니라 다문화가정, 폭력 피해자, 노인, 장애인, 아동 등 사회적 약자의 인권 증진 방안에 대해 2030년까지 3~5년 단위 세부 실행계획으로 채워진다.

이에 따라 충남 여성정책에 관한 명확한 진단과 이에 근거한 미래비전 제시 등으로 구성되며, 현장 실효성이 높은 충남의 대표 브랜드 사업이 담길 예정이다.

또한 도는 도민의 참여와 소통을 통한 현장 중심의 비전 수립을 위해 양성평등비전위원회와 전문가위원회, 비전연구TF팀 등을 구성해 사회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한다.

양성평등비전위원회는 15인 안팎의 전국·지역 대표성을 가진 전문가로 구성해 비전 수립의 방향 및 추진사항 전반에 대한 자문·심의 역할을 수행한다.

전문가위원회는 충남여성정책개발원장을 중심으로 분야별 전문가 50여 명이 8∼10개 분야별로 구성돼 과제 발굴·실행방안 마련 등에 힘을 보탠다.

비전연구TF팀은 도 여성가족정책관을 중심으로 여성·인권 업무 담당 부서, 충남여성정책개발원 등 팀장급 실무진 10여 명으로 구성해 업무 전반에 걸친 실무의 총괄 추진을 담당한다.

이외에도 도는 다수의 도민을 대상으로 토론회, 도민원탁회의(타운홀미팅), 분야별집담회, 포럼, 설문조사 등 100여 회의 의견수렴을 거쳐 올 연말까지 비전 수립을 완료한다는 복안이다.

도는 “이번 양성평등 충남비전2030은 과제의 실행성 담보를 위해 안정적인 투자재원 확보와 정례적인 평가시스템 구축방안도 함께 마련될 것.”이라며 “양성평등 정책의 나침반이 될 양성평등 충남비전2030에 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의견개진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