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올해 12월까지 거리 노숙인에게 최대 6개월간 월세를 지원한다.

시는 지난해 3월부터 516인에게 월세를 지원했고 이 사업을 통해 430인이 주거지원 종료 뒤에도 안정적인 생활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숙인 임시주거지원 사업은 서울시가 2011년부터 거리 노숙인 지원대책의 일환으로 거리노숙인 상담기관과 단체를 통해 거리노숙인·노숙위기계층에게 월 25만 원 가량의 월세를 최대 6개월간 지원하는 사업이다.

더불어 월세뿐 아니라 ▲주민등록 말소 복원 ▲장애인등록 ▲의료지원 ▲취업·면접·출퇴근 교통비(첫 월급 수령 이전까지) ▲이불·속옷·생필품 ▲신용회복과 파산-면책 신청 등까지 집중 지원해 노숙인의 사회복귀를 지원한다.

또한 서울시는 단기월세 지원을 받은 노숙인의 자활을 위해 공공일자리 등을 직접 제공하거나 노숙인일자리지원센터 등을 통해 희망하는 기업체 일자리를 연계하고 자격증 취득을 지원해 노숙인을 다시 사회로 정착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서울시는 거리노숙인과 노숙위기계층 570인으로 지원 대상을 확대해 운영하고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모든 노숙인이 자활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남원준 서울시 복지본부장은 “임시주거지원 사업을 통해 단체생활 적응문제 등으로 시설입소가 어렵거나 여성 등 우선보호가 필요한 노숙인을 보호하고 일자리와 수급신청 등 사례관리를 통해 노숙인이 지역사회로 돌아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시주거지원 상담은 서울시 자활지원과(02-2133-7484)와 다시서기종합지원세터(02-777-0564)를 통해 문의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